김종철 대표, 성추행으로 직위해제...언론 "정의당 최대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25일 "김 대표, 장혜영 의원 면담 가진 뒤 성추행 사건 발생"
"통렬히 반성하고 조직 운영 문화 되돌아봐야"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성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사퇴한 2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로 한 관계자가 들어가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성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사퇴한 2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로 한 관계자가 들어가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같은 당 의원을 성추행해 직위해제됐다. 26일 조간은 진보정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일제히 1면 머리기사로 전하면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은 정의당의 최대 위기라고 보도했다.

배복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은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철 대표가 1월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장혜영 의원과 당무 면담을 위해 식사 자리를 가진 뒤 나오는 길에 장 의원에게 성추행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피해자가 원치 않고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을 저질렀다”고 가해 사실을 인정했다. 장 의원은 “성폭력은 저지르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면서 “그럴듯한 삶을 살아가는 남성들조차 왜 빈번이 눈앞의 여성을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것에 이토록 처참히 실패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보수신문은 ‘진보 인권 외친 그들의 두 얼굴’(조선일보), ‘정의당 대표마저…성추행 사퇴’(동아일보) 등의 제목으로 진보진영 도덕성의 문제와 이중성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3면 <페미니즘 내세운 정의당의 추락…일부 지지자들 "당 해체해야">에서 “정의당은 2018년 이후 국내에서 급속히 확산된 미투 캠페인이 정치권을 강타하자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한 ‘비판자’와 ‘심판자’ 역할을 자처해왔다”고 평가한 뒤 “하지만 정의당 내부적으론 과거 통합 진보당 시절부터 성 비위 논란과 사건이 잇따랐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가 성추행 사건 조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 20일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연 것은 의구심을 제기하면서 “김 대표는 이 간담회에서 남성 아이돌을 성적 대상으로 삼아 논란이 된 ‘알페스’와 관련해 ‘성폭력으로 여성이 고통받고 있는 현실을 무마하기 위한 것으로 쓰여선 안된다’고 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26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 26일자 1면 기사.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진보진영의 거물 정치인의 권력형 성범죄로 낙마하면서 위선의 바닥을 드러내는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이 두 전 시장의 성비위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당헌을 바꿔 가며 후보를 내는 것을 보면 성폭력 근절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날 1면에서 <장혜영의 용기>라는 제목으로 김종철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전한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진보 표방 정치인들은) 어설픈 도덕적 우월감 위에 권력을 앉았으나 타인 존중 방법은 배우지 못했다. 진보 진영 일각에서 그동안 물타기와 음모론으로 두른 보호막도 정치인 성폭력 재생산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진보 성향의 신문은 정의당에 통렬한 반성과 개혁을 요구했다. 
 
<한겨레>는 3면 <진보진영 성폭력 공론화 21년 경각심 생겼지만 사건은 반복>에서 진보진영 내 성폭력 문제가 처음으로 전면화한 2000년 ‘운동사회 성폭력 뿌리뽑기 100인 위원회’ 활동을 되짚었다. 그러면서 “정의당이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공론화하며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로 엄중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히고, 정치권이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어떤 질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해석했다. 
 
이어 사설에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대변하고 민주주의와 인권, 성평등 실현에 앞장서온 정의당에서 왜 이런 참담한 일이 발생했는지 통렬히 반성하고 철저히 되짚어야 한다”며 “정의당 차원에서 보다 엄정한 조사를 통해 조직 운영과 문화의 문제까지 샅샅이 살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정의당은 초심을 다잡고 뼈를 깎는 각오로 당 개혁에 나서야 한다”면서 “문제를 바로잡는 일은 엄정하게 진행하되, 이 일이 소수와 약자 대변, 민주주의, 인권, 성평등, 노동 존중 등 진보정치 가치에 대한 폄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