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사외이사 추천' 졸속 추진에 노측 시청자위원들 “쇄신 역행”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자위, 사외이사 추천’ 재승인 조건 받은 MBN, 회의 사흘 전 추천 요구
사측 위원들 신용섭 전 MBN 시청자위원장 사외이사로 추천
노조 "재승인 조건 위반한 심각한 폭거"

  

MBN 깃발 ⓒPD저널
MBN 깃발 ⓒPD저널

[PD저널=이재형 기자] 지난해 ‘시청자위원회 사외이사 추천’을 재승인 조건으로 받은 MBN이 사외이사 추천 절차를 졸속적으로 진행해 노조가 추천한 시청자위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노측 추천 시청자위원들과 노조에 따르면 지난 22일 시청자위원회 SNS 단체대화방에 '25일까지 사외이사를 추천해달라'는 회사의 공문이 올라왔다. 이후 25일 열린 시청자위원회 회의에서 사측 위원들은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역임하고 지난해 MBN 시청자위원장을 지냈던 신용섭씨 추천을 밀어붙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지난해 11월 MBN에 조건부 재승인을 내주면서 “시청자위원회가 추천하는 사외이사를 포함해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사외이사 중에 이사회 의장을 선임할 것”을 조건으로 달았다. 당시 방통위는 관련 방안을 3개월 이내에 제출하라고 해 기한이 오늘(26일)까지다. 

방통위의 재승인 조건에 따라 MBN은 새로 선임하는 사외이사진에 시청자위원회 추천을 받은 이사를 포함해야 한다. MBN이 시청자위원회에 촉박하게 사외이사 추천을 요구한 배경에 계획 제출 시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MBN시청자위원(11명) 가운데 노측 위원 5명(명숙, 성수현, 안진걸, 탁종열, 최진봉)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무엇보다 사외이사 결정방식이나 기준에 대한 충분한 논의 없이 결정하는 것은 MBN의 쇄신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이렇게 졸속으로 사외이사 선임을 강행하는 것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노측 시청자위원들은 사외이사 추천 절차가 ‘자본금 불법충당’으로 ‘6개월 업무정지’를 받은 MBN의 ‘경영 쇄신’ 약속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차 회의의 문제점과 형식적으로 사외이사를 추천하도록 만들어버린 MBN측의 방식에 대해 회사 내외와 방통위, 국회, 국민들께 낱낱이 알릴 것”이라며 “이번 사외이사 추천 진행과정을 보면서 설립 과정에서 확인된 불법 행위에 대해 회사가 진지한 반성조차 없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사측 위원들은 일방적으로 신용섭 전 EBS사장을 단수 후보로 추천하는 것으로 회의를 강행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 권고 조건을 위반하는 심각한 폭거”라고 비판했다. 

사외이사 추천과 관련한 입장을 묻기 위해 구종상 MBN 시청자위원장과의 통화를 시도하고 문자를 남겼지만, 구 위원장은 "통화가 어렵다"고만 답했다. 

MBN은 2011년 종편 승인 과정에서 허위 사업계획서를 방통위에 제출한 게 드러나 지난해 10월 '6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방통위는 지난해 11월 재승인 점수를 넘지 못한 MBN에 3년 유효기간의 조건부 재승인을 결정하면서 ‘행정처분에 따른 구성원 피해 방지 방안 마련’ ‘대표이사 공모제 도입' 등 17개 조건을 부가했다. 

지난 24일 법원이 MBN이 방통위를 상대로 낸 '6개월 업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서 MBN은 오는 5월 방송이 전면 중단되는 상황은 일단 피한 상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