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단일화에 쏠린 4‧7보궐선거 보도, 공약·정책 검증 실종
상태바
야권 단일화에 쏠린 4‧7보궐선거 보도, 공약·정책 검증 실종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보도 감시 활동 돌입
후보 단일화 보도 야권 114건 여권 62건...야권 단일화 치중
"인물만 초점만...정책 단일화 중요성 짚어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3.1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보도 정책 공약 언급 여부 분석 결과(2/22~3/5) ©민주언론시민연합
서울시장 보궐선거 보도 정책 공약 언급 여부 분석 결과(2/22~3/5) ©민주언론시민연합

[PD저널=박수선 기자] 한 달 앞으로 다가온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보도에서 정책‧공약을 검증하는 보도는 여전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궐선거를 앞두고 구성된 ‘2021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이하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5일까지 종합일간지 여섯 곳과 경제지 2개, 지상파 3사‧종합편성채널 4사의 메인뉴스 선거보도를 분석한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이 기간 동안 서울시장 후보 정책‧공약 보도의 비중을 살펴본 결과, 정책 공약이 등장한 보도는 36%(111건), 그렇지 않은 보도는 64%(194%)을 차지했다. 정책과 공약을 다룬 24건(22%)의 보도 중에서 검증까지 시도한 보도는 10건 중 2건꼴에 그쳤다.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마다 반복되는 ‘정책선거 실종’과 ‘인물 위주 선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후보자 정책, 공약 검증이라는 언론의 역할부터 살아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내 경선, 후보 단일화 이슈를 다룬 보도는 여권보다 야권에 비중이 쏠렸다. 분석 결과 야권 후보 단일화를 다룬 보도는 114건으로, 여권 후보 단일화 보도(62건)와 비교해 갑절 가까이 많았다. 본선에 오를 후보가 누가 되느냐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컸기 때문인데, 보도는 인물에 초점을 맞춘 게 대부분이었다.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정책 단일화 보도를 찾아볼 수 없는 배경에는 인물 중심 단일화를 부각하는 정치적 문제가 있다”고 짚으면서 “그러나 바람직한 언론이라면 인물 중심 단일화 부각 속에서도 정책 단일화의 중요성을 짚고, 정치권의 바람직한 단일화를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나쁜 보도로 뽑은 '한국경제' 2월 22일자 6면 기사.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나쁜 보도로 뽑은 '한국경제' 2월 22일자 6면 기사.

단일화 관련 보도에서 안철수 후보의 성소수자 혐오를 ‘화제’라고 표현한 <한국경제> 보도는 '나쁜 보도'로 뽑혔다. 
 
<한국경제>는 지난달 22일 <‘빅매치’ 대박 기대하는 오세훈‧나경원…보수 눈길 사로잡은 안철수>를 통해 안철수 후보가 금태섭 전 의원과 벌인 TV 토론에서 “(퀴어 퍼레이드를) 거부할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발언한 것이 ‘화제’였다고 보도했다. “민감한 주제에 분명한 견해를 밝히지 않았던 기존 정치인과 다르다는 의견, 중도표를 의식한 전략적 발언”이라는 긍정적인 의견을 전하면서 “이런 논란과 별개로 안 대표가 실속을 챙겼다는 분석도 제기된다”고 정치공학적 관점에서 혐오 발언을 평가했다.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사회적 약자,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한 <한겨레>와 <한국경제> 보도를 비교한 뒤 “‘소수자 차별, 혐오를 유발하는 후보자의 발언은 정확하게 비판한다’는 언론의 역할이 <한겨레>에는 있었지만, <한국경제>에는 없었던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후보자 검증에 충실했던 보도로 <경향신문>이 지난 2월 24일 보도한 <“서울시장 선거에 과연 시민이 있나”>를 꼽으면서 “부동산, 재개발에 그친 후보 공약을 지적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은 부족하다는 문제를 정확히 짚었다. 청년‧여성‧성소수자‧장애인 등 다양한 시민사회를 대변하고, 이번 선거가 ‘서울시민’의 선거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잘 짚은 좋은 보도였다”고 평가했다. 

10일 공식 발족한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가 치러지는 4월 7일까지 매주 정기 모니터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 보궐선거에선 포털까지 감시 대상에 포함해 콘텐츠 제휴사(구독자 100만명 이상 언론사)의 선거 보도를 분석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