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 부풀리기’ 사과한 한겨레...고발당한 조선일보는 ‘침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ABC협회 조사 결과 "발표 내용과 실제 유가율 상당한 차이 있어"
한겨레 "발송 부수 투명성 제고 등 내부 혁신 나서겠다"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위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위원들은 "한국 ABC협회의 내부고발을 통해 조선일보 등 일간신문의 유료부수가 조작되어 온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체부의 개혁방안 발표와 국가보조금 등 부당 수령 부분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환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위원들이 지난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ABC협회의 ‘신문 부수 부풀리기’를 사실로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오는 6월 말까지 현장 실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ABC협회의 부수 발표와 실제 유가율과 성실률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조사 결과에 <한겨레>는 공식 사과한 반면 신문 부수를 부풀려 광고비 등을 부당하게 받은 혐의로 고발당한 <조선일보>는 침묵을 이어갔다. 

문체부는 16일 “사무검사와 신문지국 인터뷰를 통해 ABC협회에서 발표한 유가율‧성실률과 실제 유가율‧성실률 간 상당한 차이를 확인했다”며 “신문지국 인터뷰와 관련 입수자료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국별 편차는 있으나 신문지국 평균 유가율은 62.99%, 평균 성실률은 55.37% 수준이었다”고 발표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협회가 2019년 유가율(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의 비율)이 95.94%로 가장 높았다고 공시한 A신문사의 실제 유가율은 평균 67.24%였다. A 신문사는 보고한 유료부수 대비 실제 유료부수 비율인 성실률 역시 협회 자료에는 98.09%였지만, 조사 결과는 55.36%였다.   

유료부수 1위를 자랑해왔던 <조선일보>는 ‘부수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된 이후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민생경제연구소 등의 시민단체는 지난 2일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방해 공무집행방해 협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도  "조선일보의 경우 2배 이상 부풀려진 조작 부수를 통해 지난 5년간 최소 20여억원의 국가 보조금을 부당 수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신문부수 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한겨레 3월 17일자 6면 기사
한겨레 3월 17일자 6면 기사

17일 종합일간지 중에서 <중앙일보><세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정도만 부수 부풀리기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특히 <한겨레>는 이날 1면과 6면에 걸쳐 문체부 조사 결과를 실으면서 사과문도 게재했다.  <한겨레>는 “ABC 협회 회원사인 한겨레신문사도 유료부수 인증 부수를 부풀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며 “정가를 다 받아야 유료로 보는 일반적 기준에 비추어볼 때, 한겨레 부수도 정직하지 못했다. 협회의 실사 절차 또한 엄격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자체적으로 발송 부수의 투명성을 끌어올리는 내부 혁신에 먼저 나서겠다”고 밝힌 <한겨레>는 “이미 지난해부터 지국의 유료부수에 맞춰 발송 부수를 대폭 줄여왔고, 올해는 신뢰 회복을 위한 조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신문의 유료부수 부풀리기는 신뢰를 생명으로 하는 언론사로서 독자와 시민에게 정직하지 못한 일"이라며 "부수인증 제도의 신뢰성, 객관성, 투명성을 높이는 작업에 <한겨레>를 포함한 모든 신문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문체부가 내놓은 신문 부수와 온라인 트래픽을 함께 조사하는 '통합 ABC 제도' 도입안을 비판적으로 바라봤다. 

<한국일보>는 이날 2면 <언론사 어뷰징‧조회수 경쟁하라는 건가“…문체부의 빗나간 ABC개선안>에서 “언론사를 어뷰징과 조회 수 경쟁에 내몰아 오히려 미디어 시장의 난맥상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고질적인 신문산업의 불공정성을 바로잡기에는 어설픈 대책이라는 게 언론계 안팎의 시각”이라고 전했다. 

“'좋은 기사'도 포털 사이트 전면에 배치되지 않으면 독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포털에의 언론 종속 심화를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도 크다”고 지적한 <한국일보>는 모든 신문사들이 실제 유료부수를 공개하는 방안을 언급하면서 ”근본적인 해법을 필요한 때라는 목소리가 높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