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단체들 “5·18 상처 덧낸 매일신문, 변명 일관” 법적 대응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신문, 만평 논란에 "광주민주화운동 정신 폄훼할 의도 추호도 없어" 해명
오월단체들, '만평 작가 교체' '재발방지 방안' 등 요구

매일신문 지난 19일자 만평.
매일신문 지난 19일자 만평.

[PD저널=박수선 기자] 오월단체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인 <매일신문>에 “진솔한 사과‧반성 없이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매일신문>은 지난 3월 19일자 신문에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하는 만평을 실으면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무장 공수부대가 시위에 나선 시민들을 짓밟는 사진을 차용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5‧18 민주화운동을 모욕한 신문사를 처벌해달라’는 글이 올라오는 등 파문이 확산되자 <매일신문>은 홈페이지에서 만평을 삭제하고 입장문을 올렸지만, 비판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매일신문>은 지난 21일 올린 입장문에서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을 폄훼할 의도는 추호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매일신문을 향해 그런 주장을 펴는 건 매일신문이 일관되게 현 정부에 대해 너무 뼈아픈 비판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평이 저희의 보도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광주시민들의 아픈 생채기를 조금이라도 건드리고 들춰낸 점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며 “만평을 그린 김경수 화백은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한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부상자회, 5‧18기념재단 등은 22일 성명을 내고 <매일신문>이 사과와 변명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만평의 목적은 국정 비판이라 보이지만, 이를 접한 광주시민들은 41년 전의 고통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며 “<매일신문>의 만평은 5·18의 깊은 상처를 덧내는 무책임한 행위다.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매일신문>은 진솔한 사과·반성 없이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매일신문>의 즉각적인 사과와 만평 작가 교체, 재발방지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매일신문>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만평 내용에 5‧18역사왜곡처벌법과 모욕죄, 명예훼손죄 적용이 가능하는지 법률 자문을 받고 있다”면서 “법적 처벌과 별개로 <매일신문>을 소유하고 있는 대구 가톨릭교구는 재성찰의 계기로 삼아 <매일신문>이 5‧18의 진실을 알리는 언론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