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재보선 참패...언론 "국정쇄신 불가피"
상태바
與 재보선 참패...언론 "국정쇄신 불가피"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국민의힘 승리..."야당 승리 아닌 여당의 패배"
한겨레 "재보선 결과 대선까지 이어질지는 장담할 수 없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4.0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8일 새벽과 7일 밤 각각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와 부산진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환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8일 새벽과 7일 밤 각각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와 부산진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환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가 여당의 참패로 막을 내렸다. 8일 아침신문은 압도적인 의석수를 가진 여당과 정부에 대한 심판의 의미가 크다고 짚으면서 정부에 전면적인 쇄신을 촉구했다. 

58.2%의 높은 투표율 속에 치러진 4‧7 보궐선거에서 57.50%의 유권자의 지지를 얻은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39.18%)를 18.32%포인트 격차로 승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인은 62.67%의 득표율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34.42%)를 30%포인트 가까이 압도했다. 

부동산 정책 실패와 LH 사태에 대한 국민적 분노, 청와대 참모 여당 정치인의 '내로남불' 등이 민심 이반을 불렀다는 평가다. 

8일 조간은 1면 머리기사 제목을 ‘무능‧오만 여당 참패‘(경향신문) ’부동산 분노, 정부-여당 심판했다‘(동아일보) ’분노한 민심, 與를 버렸다‘(서울신문), '41대 0…분노한 민심, 정권을 심판했다’(조선일보), ‘여당 참패, 무섭게 돌아선 민심’(한겨레) 등 야당의 승리보다 여당의 패배에 초점을 맞춰 달았다. 

<경향신문>은 3면 <180서 갖고 지리멸렬…총체적 경고 받은 여당 쇄신 불가피>에서 “2016년 이후 전국 단위 선거에서 민주당에 4연승을 몰아줬던 민심의 역습은 ‘심판’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며 “대선 이후 누적된 경고음을 외면한 데 대한 총체적인 경고”라고 해석했다. 

이어 “촛불열기는 문재인 정부를 열었고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에 180석이라는 힘을 몰아줬다. 그러나 민주당은 독주를 택했고, 청와대는 인사 실패와 불통 논란에 휩싸였다”며 “이 과정에서 불공정‧불평등 문제가 불신‧무능 프레임으로 커졌고 그 결과 핵심 기반이었던 젊은 세대들은 민주당 지지를 철회했다”고 진단했다. 

<한국일보>는 2면 <진보 텃밭서 외면, 2030 변심…‘보수 오세훈’에 승리 안겼다>에서 “박 후보의 치열한 추격전에도 오 당선자가 여유롭게 승리한 배경에는 그간 여권지지 성향이 강했던 20-30대의 ‘변심’이 있었다”며 “지난해 21대 총선까지도 여당을 지지했던 이들이 불과 1년만에 정반대의 선택을 한 것은, 전월세를 둘러싼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 논란이 불거지는 등 문재인 정부가 ‘공정’에 민감한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선거 결과로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이 가속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신문>은 3면 <흔들리는 당청, 정책 동력 약화…文 ‘레임덕 시계’ 빨리 간다>에서 “선거 패배 책임론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리더십 공백 상태가 이어진다면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좋은 관계’라던 당청 관계에도 심각한 균열이 발생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신문>은 “LH 투기 파문 이전만 해도 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기대는 상황이었다”며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탄핵 촛불집회 당시 민주당과 함께했던 중도층이 대부분 이탈하고 친문 지지층의 응집력도 한계를 보인 만큼 여권 대선주자들을 중심으로 청와대와 거리를 둔 채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선일보 8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 8일자 1면 기사.

10년만에 서울시로 돌아온 ‘오세훈 시장’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조선일보>는 4면 <박원순 10년 지우고 오세훈표 개혁 시동…시의회와 충돌 불가피>에서 “오세훈 당선인은 1년 3개월 임기 동안 박원순 전 시장이 지난 10년간 구축해놓은 ‘친여 생태계’와의 전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박 전 시장이 임기 내내 고집했던 ‘한강변 아파트 35층 규제’는 오 당선인 차원에서 풀 수 있다는 전망이다. 서울시 주택‧도시 정책을 결정하는 근간인 ‘서울플랜 2030’도 수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고 했다. 
 
조간은 사설을 통해 정부와 여당에 국정 쇄신과 신뢰 회복을 일제히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이제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년간 국정기조 전반을 점검하고 전면적인 인적 쇄신에 나서야 한다”며 “편 가르는 진영 정치를 심판한 보선 민의를 외면할 경우 민심은 더욱더 여당에서 멀어질 것이다. 내각과 여당 지도부 개편이 국정 쇄신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국민의힘이 승리했지만, 이번 재보선 결과가 대선까지 그대로 이어지리라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누가 더 민생을 보듬을 대안을 내고 정의‧공정의 가치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일 것인지가 차기 대선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재보선에 담긴 민심을 똑바로 읽고 겸허한 자세로 실천해야 할 책임은 승리한 야당과 참패한 여당 모두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