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노조 “임명동의제 폐기 요구, 대주주 지시 없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용주 언론노조 SBS본부장 권한대행 "소유경영 분리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반증"

SBS 목동 사옥 ⓒPD저널
SBS 목동 사옥 ⓒPD저널

[PD저널=이재형 기자] SBS의 임명동의제 폐지 요구와 관련해 대주주 책임론이 SBS 안팎에서 제기됐다.

12일 언론노조 SBS본부(이하 ‘SBS본부’)가 발행한 노보에서 강용주 SBS본부장 권한대행(수석부본부장)은 “임명동의제 폐지를 관철하기 위해 전 조합원을 인질로 삼는 이 상황이 정말 대주주의 지시 없이 이뤄졌는가”라고 사측과 대주주인 TY홀딩스에 따져물었다.  

강용주 권한대행은 “이 사태가 진실로 박정훈 사장의 독립된 판단인가? 물어볼 필요도 없이 작금의 사태 자체가 소유 경영 분리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반증”이라며 “이 사태를 만들어 놓고 소유 경영 분리와 공정 방송의 가치를 사측이 자발적으로 지켜왔고, 이후에도 지키겠다고 뻔뻔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SBS는 지난 2일 임명동의제 폐기를 요구하면서 노측에 단체협약 해지를 통고했다. 2017년 윤세영·윤석민 부자가 소유경영 분리를 약속한 뒤 사장 등 주요 책임자들에 대한 임명동의제가 도입된 지 4년만이다. 

사측은 2017년 '주주의 이사 임면권을 존중한다'고 합의해놓고 대주주와 사장 퇴진 운동을 전개한 노조에 임명동의제 폐기의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노측은 2017년 10·13 합의와 단체협약은 별개라고 주장하면서 임명동의제 폐기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소유 경영 분리 원칙에 역행하는 임명동의제 폐기 움직임을 두고 대주주의 책임의 크다는 지적은 SBS 밖에서도 나왔다. 

지난 7일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론연대)도 “임명동의제는 형식상으로 SBS최대주주와 노사 간 합의문, 단체협약에 명문화하였으나 본질적으로는 지상파방송 SBS가 시청자에게 천명한 사회적 약속”이라며 임명동의제 폐기 요구와 관련해 TY홀딩스에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강 권한대행은 조합원들에게 보낸 편지 형식의 글에서 현재 SBS본부장이 공석상태임을 언급하면서 “전 조합원을 인질로 삼은 단협 해지까지 6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며 “조합원들께서 현명하게 힘을 모아주실 것을 믿는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