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에 '文지기'·'받아쓰기 검사' 꼬리표 붙인 조선일보  
상태바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에 '文지기'·'받아쓰기 검사' 꼬리표 붙인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 마지막 검찰총장 후보자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지명
'코드 인사' 평가 속 조선·중앙 "정권 방탄용" 비판
한겨레 "검찰개혁 뜻 같다고 '친정부' 비판 옳지 않아"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5.0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 후보자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낙점했다. 정부의 검찰개혁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맡은 김오수 후보자에 대해 4일 조간은 대체적으로 ‘친정부 코드 인사’라는 평가를 내놨다. 

3일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한 김 전 차관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적극적 소통으로 검찰 조직을 안정화시키고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2018년 법무부 차관에 발탁, 박상기‧조국‧추미애 전임 장관을 보좌했다.

보수신문은 문재인 정부에서 신임이 두터운 김 전 차관의 검찰총장 지명을 두고 “정권 방탄용”이라는 시선을 보냈다.  

<조선일보>는 4일자 1면 헤드라인에 올린 <文지기 검찰총장>에서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조선일보>는 “법조계에선 임기 말 정권의 ‘안전’을 책임질 ‘방탄 검찰총장’ 지명이라는 평가가 나왔다”며 “그는 (김 후보자는) 차관 때인 2019년 이성윤 지검장(당시 법무부 검찰국장)과 함께 대검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제외한 ‘조국 수사팀’을 제안했다가 검찰 반발을 샀었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또 ‘조국 수사’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수사’가 한창이던 같은 해 11월 청와대를 방문해 문 대통령에게 ‘검찰 개혁 방안’을 보고한 뒤 대통령의 발언을 수첩에 받아 적는 모습이 공개돼 ‘받아쓰기 검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고 주장한 <조선일보>는 김 후보자가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금’에 관여한 의혹으로 수사선상에 올라있다고 강조했다. 또 기사에는 김 후보자가 2019년 11월 문 대통령에게 검찰 개혁방안을 보고한 모습에 ‘2년전엔 받아쓰기 검사’라는 캡션을 단 사진을 배치했다. 

조선일보 5월 4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 5월 4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는 사설에선 “그동안 김 후보는 검찰총장뿐 아니라 법무장관, 금융감독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국민권익위원장 등 요직 후보에도 번번이 이름을 올렸다. 정권이 김 후보를 이렇게 챙기는 이유가 뭐겠나”며 “김 후보가 검찰총장이 되면 문 정권이 저지른 불법에 대한 수사는 뭉개고 다음 대선 때 검찰의 정치적 중립은 제대로 지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이날 1면 <결국 김오수…코드 검찰총장‘ 택했다>에서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거치며 국정의 동력을 상실한 문대통령으로선 코드가 맞는 친정부 인사에게 검찰 조직의 안정적 관리라는 미션을 부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사이에선 과거 이명박 정부 초기에 이뤄진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트라우마로 남아 있는 것 같다”는 국회 법사위 소속 여당 의원의 말을 빌려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의 뇌물수수 수사를 끄집어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청와대와 여권의 신뢰를 받고 있는 친정권 인사라는 건 주지의 사실”이라며 “이제라도 정권에 맹목적으로 충성하는 게 아니라 국민만 바라보고 가는 돌쇠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검찰총장이 권력에 휘둘리면 국가와 국민에게 불행한 일”이라고 했다. 

경향‧한겨레‧한국일보는 검찰개혁과 검찰 조직 안정이 차기 검찰총장의 과제라고 짚었다. 

<한국일보>는 3면 <내홍‧외풍에 흔들…‘儉 조직 안정’이 최우선>에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 당면한 최우선 과제는 무엇보다 ‘검찰 조직 안정’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라며 “이와 함께 최근 들어 동력을 상실해 버린 ‘검찰개혁’ 완수도 그에게 주어진 숙제”라고 했다. 이어 “전임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 정권과의 극한 대립 끝에 사퇴한 만큼, 검찰조직이 처한 총체적 난국을 돌파해야 할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다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3면 <검찰 조직 안정화-개혁 상반된 과제 받아든 김오수>에서 “청와대가 3일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새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하자 전·현직 검찰 인사들 사이에선  ‘독배를 받아 들었다’는 말이 나왔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법무부-검찰, 여권-검찰의 관계가 나빠질 대로 나빠진 상황에서, 그것도 정권 말기에 맡은 검찰총장직 수행이 험난할 것이라는 이유”라며 “여권의 검찰개혁 드라이브가 계속된다면 검찰총장은 정부·여당과 검찰 후배들 사이에서 외로운 처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사설에서 “일각에서는 김 후보자에게 ‘친정부 성향’이라는 꼬리표를 달기도 한다. 행정부의 일원으로서 검찰개혁과 같은 형사정책에 뜻을 같이한다고 해서 ‘친정부’로 비판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하지만 개별 사건 처리에서는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을 견결히 유지해 조직 안팎의 신뢰를 얻어나가야 함은 물론”이라며 차기 검찰총장은 다가오는 대선 국면에서 양면의 시험대에 서게 된다. 전임 검찰총장이 퇴임 뒤 곧바로 정치에 뛰어드는 형국에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어떻게 지킬 것인지에 대해서도 김 후보자는 해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