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 후속사업자 선정, 핵심 기준은
상태바
경기방송 후속사업자 선정, 핵심 기준은
방통위,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토론회' 개최
"공적책임·방송의 독립성 확보·안정적 재원 조달 중점 고려해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5.06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방송회관에서 열린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토론회'. ⓒPD저널
6일 방송회관에서 열린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토론회'. ⓒPD저널

[PD저널=박수선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경기방송이 정파된 지 1년 2개월 만에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경기방송 후속사업자 공모가 늦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신규사업자의 요건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지난해 3월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경기방송 경영진이 자진 폐업을 결정한 뒤 경기방송이 쓰던 99.9㎒ 주파수는 1년 넘게 정파 상태다.   

6일 열린 토론회에서 ‘경기지역 주민의 라디오 청취권 회복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변상규 호서대 문화영상학부 교수는 지역성‧공익성 실현을 위해 경기지역 라디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상규 교수는 “경기도 지역의 31개 라디오 방송사 가운데 경기도 전체를 가청권으로 하는 방송사는 지상파 3사를 제외하고는 (구)경기방송밖에 없었다”며 “경기도와 인천은 대부분 방송사들이 서울과 권역을 묶어 방송을 하기 때문에 지역방송의 역할이 가장 미약한 지역인데, (구)경기방송의 정파로 지역민의 청취권이 훼손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변 교수는 “신규 사업자는 방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경영 투명성‧자율성‧공적 책임 등을 수행할 의지가 있어야 하는데, (구)경기방송이 10년 동안 경영 투명성을 개선하지 않은 점을 보면, 그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사업자에게 사업권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안정적으로 재원을 조달하고, 사업을 키워나갈 수 있는 역량, 뉴미디어 비전이 있는 사업자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토론자들도 지역민에 밀착한 지역방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원식 동덕여대 교양학부 교수는 “경기지역은 서울과 인접해 있지만 노년층과 노동계층, 해외이주 노동자의 비율이 서울보다 높은 특징이 있다. 경기지역 방송의 공적 수요는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은 “지난해 4월 이천물류센터 화재가 발생해 38명의 노동자가 죽었는데 후속보도가 전혀 없었다. 지역의 중요한 의제 설정을 못하는 게 무엇 때문인가”라고 의제 설정 기능을 들어 지역방송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신규사업자의 조건으로는 독립성 확보와 안정적 재원 조달이 핵심적으로 거론됐다. 

최세정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공익성‧지역성‧독립성 준수와 실천 의지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지만, 새로운 사업자는 결합판매의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재원 조달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취적인 사업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민영 모델 중 어떤 방식이 바람직한지를 두고는 다른 의견이 나왔다. 

홍원식 교수는 “중앙미디어 시장으로부터 독립된 시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조건 속에서 광고 판매에 의존하는 민영미디어로는 경기지역 라디오의 생존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공영미디어 모델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다만 (내년에 굵직한) 정치적 의사결정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허가 시기 등은 섬세하게 판단하는 게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원 실장은 ‘경기도형 공영방송'을 추진 중인 경기도의 관련 조례안을 두고 “예전 TBS가 서울시 산하 사업소로 있었던 것처럼 방송사의 대표는 이재명 도지사가 되고, 재단 법인 계획은 확정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김동원 실장은 “TBS와의 형평성 때문에 상업광고는 허용이 안될 텐데, 재원을 지자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도지사 권한을 대폭 축소하고, 시민참여 제도 등을 보장해야 한다. 경기도가 구체적으로 모델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도영방송' 프레임에 계속 시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을 지켜본 옛 경기방송 직원들 입에선 “방통위 앞에서 매주 수요일 집회를 연지가 벌써 1년이 다 되어 간다”, “이런 일(사업자 자진폐업)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방통위의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쓴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경기방송 폐업 이후에 지역의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구체적인 정책방안이 준비되면 추후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