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 위해 기득권 내려놓아야"
상태바
"여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 위해 기득권 내려놓아야"
언론현업단체, 국회 앞에서 언론개혁 입법 촉구 기자회견
  • 김승혁 기자
  • 승인 2021.06.17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언론현업 4단체가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언론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17일 언론현업 4단체가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언론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PD저널=김승혁 기자] 언론현업 4단체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6월 임시국회 내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등을 우선 처리하라고 여야에 거듭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기자협회는 17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개혁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는 기득권을 포기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을 통해 한국 언론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언론현업 4단체는 먼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에 지지부진한 여당의 ‘언행불일치’ 태도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16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포털 뉴스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다. 그러나 언론개혁 과제 중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여겨졌던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언급은 한 문장 정도에 그쳤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아직도 민주당이 언론개혁 문제를 피해의식에 기반해 다루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180석 집권 여당이 언론의 감시와 견제를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건지 의문”이라며 “사석에서 여당 의원들을 만나면 야당 때문에 잘 안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설득력이 없는 게, 공수처 처리 문제 등 민주당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은 야당의 협조 없이도 다 처리한다”고 지적했다.

유재우 언론노조 KBS 본부장은 “입법 과정 없이 과거처럼 정당이 공영방송 이사장 자리를 나눠먹기 한다면 이전과 차원이 다른 저항을 받을 것”이라며 “정치적 후견자가 누구냐는 추궁에 쫓기며 리더 역할을 할 수는 없다. 국회 입법이 없다면 자질 있는 국민 누구나 공영방송 이사로 모신다는 방통위의 공모는 허울”이라고 전했다.

언론개혁 문제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야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TBS에 대한 감사원 청구를 요구하면서 합의된 일정을 지키지 않고 회의장을 일방적으로 떠난 바 있다.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장은 “야당은 특정 방송사와 언론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비를 걸어서 언론개혁에 대한 논의를 중단시키고 있다"며 “야당은 이번 기회에 전향적인 사고로 언론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언론 전체 지형에서 어떤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고민하기 바란다. 반드시 어떤 언론개혁 과제보다도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제일 앞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7월에 시작된 방송문화진흥회와 KBS 이사 추천을 앞두고 이번 임시회에서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여야 모두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적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송영길 당대표는 어제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언론인 스스로가 주도하는 개혁’, ‘포털 개혁 및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을 6월 국회에서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20년 집권을 거론하다 이제 차기 정권조차 장담하지 못할 지경으로 국민적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민주당에 필요한 것은 미사여구가 아니라 언행일치”라고 규탄했다.

이어 “지금까지 국민의힘은 여야 공히 정치적 기득권을 청산하라는 언론개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에 무반응으로 일관하며 의사일정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며 “온 국민이 기억하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의 언론장악 DNA를 깨끗이 씻어내지 않는 한 보수혁신은 다시 국민의 눈을 속이는 선거용 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