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번복...‘진통’ ‘후폭풍’ 전망한 언론
상태바
野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번복...‘진통’ ‘후폭풍’ 전망한 언론
송영길·이준석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에 국민의힘 거센 내부 반발
조선일보 "여야 대표 합의가 지원금 지급대상 논란 키워" 
서울신문 "거침없는 행보 이준석 대표 최대 위기"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7.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위해 함께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위해 함께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합의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국민의힘 내부 반발로 번복됐다. 13자 조간은 국민의힘 당내 반발에 초점을 맞추면서 ‘진통’ ‘후폭풍’ 등의 표현으로 파장을 예상했다. 
  
두 대표는 13일 만찬 회동을 갖고 추경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당 수석대변인을 통해 발표했지만,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00분 뒤 “손실을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상과 보상 범위를 넓히고 충분히 지원하는 데 우선적으로 추경 재원을 활용하자는 것”이라고 내용을 정정했다. 당내 거센 반발에 이 대표가 사실상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를 번복한 모양새다. 

<동아일보>는 4면 <여야 대표는 전국민 재난금 합의…야 원내대표는 “예산 없을 것”>에서 “당초 야당은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선심성 정책’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해왔다”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전 국민 지급’과 ‘선별 지급’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는 상황이었지만, 이 대표가 송 대표의 주장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날 여야 합의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차 추경안은 대폭 손질이 불가피해졌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여야 대표 회동에도 불구하고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논란은 당분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여야 대표 간 합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도 문제, 뒤집어도 문제인 상황”이라는 국민의힘 관계자의 말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4면 <“전국민의 80% 지급” “90%+α” “100% 주자” 춤추는 재난지원금>에서 여야 대표 합의가 지원금 지급대상 논란을 키웠다며 비판조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가 12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지만 여야 모두 내부 반발에 부딪혔다”며 “정부와 민주당은 애초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80%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기로 했지만, 민주당은 도중에 이를 90%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했고, 송 대표와 이 대표는 이날 100% 지급에 합의했다”고 논란 과정을 되짚었다. 

조선일보 7월 13일자 4면 기사.
조선일보 7월 13일자 4면 기사.

<한겨레>는 이날 1면 <“재난지원금, 모든 국민 지급” 송영길-이준석 만나 공감대>에서 “국민의힘은 코로나 재확산을 이유로 일반 국민 다수에게 지급되는 ‘소비 진작’ 예산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해온 터라 당내 협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고 내다보면서 “추경 규모 확대에 부정적인 정부 설득도 관건”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 2차 추경안 국회 심사를 앞둔 12일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가 번복하면서 험난한 ‘국회의 시간’을 예고했다“며 “지난달 취임 후 당 안팎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 오던 이 대표도 최대 위기를 맞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사설에선 두 대표의 합의에 ‘유감’을 표명한 뒤 “정책의 기본은 가장 어려운 처지의 시민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것이다. 국회는 재난지원금 중심인 추경을 소상공인에게 혁신적으로 지원되도록 재설계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도 이날 사설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 규모를 늘리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한 발언을 두고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고통과 불안을 덜어주는 데 힘을 보태도 부족할 판에 지극히 행정 편의적인 발언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손실 보상 예산을 소극적으로 편성해놓고 고통을 견디라고만 해서는 빈틈이 생길 수 있다”며 “무얼 본보든 7~9월분 손실보상은 반드시 올해 지급하는 것을 전제로 추경을 수정해야 한다. 아울러 법 시행령을 서둘러 마련해, 보상 심의 세부 내용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