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21일 민주당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입법 최종 담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윤호중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항의농성 잠정 중단
민주당, 19일 미디어혁신특위·국회 과방위 연석회의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14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에서 항의농성과 1인 시위를 전개했다. ⓒ언론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14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에서 항의농성과 1인 시위를 전개했다. ⓒ언론노조

[PD저널=박수선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오는 21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위원장, 조승래 과방위 간사와 4자 협의를 갖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처리를 위한 담판을 짓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윤호중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에서 항의농성에 들어간 언론노조는 “민주당 측에서 지지부진했던 공영방송 입법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농성을 하루 만에 잠정 중단했다. 

언론노조는 항의 농성을 시작하며 국민 참여를 보장하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처리를 이달까지 마무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회에서 법안 논의가 지연되면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정치권의 나눠먹기' 관행이 가능한 현행법에 따라 KBS·MBC·EBS 이사 선임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조속한 법안 처리를 요구한 언론노조의 제안으로 윤호중 원내대표, 이원욱 과방위원장, 조승래 과방위 간사,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오는 21일 오전 4자 협의를 갖기로 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오는 19일 당내 미디어혁신특위와 국회 과방위 연석회의 개최해 언론개혁법안 처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이 19일 당내 연석회의를 통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법안의 과방위 안건조정위 상정, 7월 입법 등 예측가능하며 가시적인 시간표를 확정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21일 4자 협의를 국민참여 공영방송으로 언론독립을 확고히 하기 위한 민주당과의 최종 담판으로 간주, 전력을 다해 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민주당이 진지하고 전향적인 태도로 대국민약속이자, 대통령 공약 사항인 국민참여 방송법 개정에 나서지 않을 경우, 더 강력한 방법으로 투쟁 수위를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