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동물의 왕국' 발언 해명 뺀 '100분 토론' 불참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 이준석 대표에 "시청자 모독한 저열한 정치질" 사과 요구
이준석 "시청자와 방송사와의 약속 못지켜 죄송...언론 자유 위한 선택" 해명

지난달 3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 참여했다. ⓒ뉴시스
지난달 3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PD저널=김승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비판 여론에 밀려 <100분 토론> 불참에 대해 결국 사과했지만, '동물의 왕국' 발언에 대한 해명은 내놓지 않았다. 

이준석 대표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방적인 불참 통보로 <100분 토론>이 결방된 것과 관련해  “시청자 및 방송사와의 약속을 오롯이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헌법상 가치인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선택이었음을 해량 바란다"고 사과글을 올렸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이 공언했던 대로 어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를 진행했다면 백 분 토론 자체가 희화화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토론하자고 해놓고 그 진행 중에 법안을 강행 처리하는 것은 경우에 맞지도 않고, 민주당은 명백히 토론 진행 중에 강행처리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어야 한다”고 민주당에 불방의 책임을 돌렸다. 

이준석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언론중재법 국회 본회의 상정을 협의하면서 "민주당이 언론중재법을 본회의에 상정할 경우 TV토론을 취소하겠다"고 했다. 언론중재법 상정은 미뤄졌지만, 이 대표는 지난 30일 <100분 토론> 방송 40분 전에 제작진에 불참을 통보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100분 토론>을 결방하면 무엇을 내보내야 하느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동물의 왕국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준석 대표의 사과는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같은날 MBC본부는 '동물의 왕국' 발언에 대해 “거대 공당의 대표가 수백만 시청자와의 약속을 얼마나 하찮게 여기고 있는지 그 저열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이준석 대표가 보인 오만한 행태는 방송사 제작진을 상대로 한 ‘갑질’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지금이라도 잘못을 깨닫고 ‘100분토론’을 기다렸을 시청자들 앞에 진심을 담아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