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檢 고발 사주 확인되면 윤석열 대선 후보직 사퇴해야”
상태바
MBC노조 “檢 고발 사주 확인되면 윤석열 대선 후보직 사퇴해야”
뉴스버스,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 검찰, 범여권 인사·MBC 기자들 야권에 고발 사주" 보도
언론노조 MBC본부 "MBC 죽이기 지시 당사자 누구인지 밝혀야"
  • 김승혁 기자
  • 승인 2021.09.02 20: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PD저널=김승혁 기자] 검찰이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둔 시점에 범여권 인사와 MBC 기자들에 대한 청부고발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MBC 노조가 “대검찰청을 개인의 하청업체처럼 사유화하려한 ‘지시 당사자’가 누구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는 2일 성명을 내고 “해당 의혹이 사실이라면 고발장 조작으로 언론인 표적 수사에 나서려 한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대검찰청은 진정 누구를 위해 누구를 대신해 MBC 기자 죽이기에 나섰는가”라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3일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검사 출신인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MBC 기자 5명 등이 피고발인으로 적시된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고발장에는 이들이 선거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지난해 3월 31일 MBC의 소위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하고, 정치인 3명이 이 과정에 개입했다는 혐의 등이 포함됐다. 사흘 전 MBC <뉴스데스크>는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과 공모해 사기 혐의로 수감돼 있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이사장의 비리 혐의를 캐내려 했다”는 보도를 단독으로 내보냈다. 

MBC본부는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대검찰청은 ‘고발 사건’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인에 대한 ‘표적 수사’를 진행하려 한것"이라며 "이는 엄연한 검찰권 남용이자 검찰권 사유화이며, 사정기관의 양심을 저버린 차원을 넘어 헌법을 유린한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의 수사팀장으로 임명될 당시 '검사가 수사권 갖고 보복하면 그게깡패이지 검사입니까?'라고 말한 바 있다"며 "범여권의 ‘검찰 개혁’ 추진과 MBC의 ‘검언 유착’ 보도에 대한 대검찰청의 보복성 고발 사주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윤 후보는 스스로 책임을 지고 조사에 임할 뿐 아니라 대통령 후보직에서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발 사주 의혹에 연루된 당사자들은 이날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청부 고발 의혹과 관련해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검새의 공작 정치 2021-09-05 10:36:07
검새의 공작 정치에 분노를 느낌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