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면전환 노린 윤석열 기자회견, 언론 평가 온도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발 사주 의혹 정치공작” 정면 반박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특유의 야성 돌아왔다"..."차별적 언론관 드러내...의혹 해소와 거리 있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야당에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공작’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9일자 조간은 대체적으로 ‘국면 전환’ 목적이라는 의도로 해석했지만,  평가에선 온도차가 있었다.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연 윤 전 총장은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의 공작으로 선거를 치러도 되겠냐는 한심한 생각이 들어 여러분 앞에 섰다”며 “정치공작을 하려면 제대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5분 남짓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윤 전 총장은 격앙된 태도로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와 제보자, 정치권에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윤 정 총장은 지난해 총선을 앞둔 시점에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고발장을 ‘괴문서’로 규정하고,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에 제보한 제보자는 “과거에 어떤 일을 했는지 여의도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들었다”면서 “어떻게 갑자기 공익제보자가 되나”라고 공격했다. 

<경향신문>은 3면 <‘의혹 정점’ 지목‧대세론도 흔들…수세 몰린 윤석열 ‘강공 전환'>에서 “윤 전 총장은 선제적 대응으로 여권의 ‘정치공작’ 프레임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지지층 재결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며 “회견 내내 거친 표현과 강한 어조를 사용하면서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던 윤석열’이라는 정치적 자산을 환기하는 효과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뉴스버스>를 향해 “인터넷매체 말고 메이저 언론을 통해 (의혹을) 제기하라‘고 한 발언을 두고는 ”보도의 사실관계가 아니라 매체의 형태와 규모 등으로 언론 신뢰성을 평가한 차별적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한겨레 9월 9일자 4면 기사.
한겨레 9월 9일자 4면 기사.

<한겨레>는 4면 <윤석열 “괴문서, 공작, 선동 국민 혼돈…” 회견 내내 격앙>에서 이번 의혹에 대해 “손 전 정책관이 윤 전 총장의 핵심 측근이었던 만큼, 윤 전 총장으로서는 사실관계 여부에 따라 정치적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여당은 물론 야당 안에서도 공세가 이어지고 의혹이 커지자 강경 대응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회견을 두고 국민의힘에선 ‘윤석열 특유의 야성이 돌아왔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전하면서 “6월 말 정치 참여 선언 이후 잇따른 실언 논란에 휩싸이며 지지율 정체 현상을 보이던 윤 전 총장이 ‘고발 사주’ 의혹이라는 위기 국면에서 직접 전면에 나서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조선일보>는 윤 전 총장이 자격을 문제 삼은 제보자를 공익신고자로 인정한 대검을 겨냥했다. 대검은 지난 8일 오전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인물이 “공익신고자 요건을 총족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가신고자 여부 판단 권한을 가진 국가권익위원회는 “권익위는 제보자의 공익신고자 해당 여부에 대해 판단한 바 없고, 제보자로부터 공익신고자 보호조치 신청을 접수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5면 <제보자를 벼락치기 공익신고자 만든 ‘한동수 감찰부’>에서 “이날 상황을 두고 법조계에서는 ‘친여 성향 한동수 감찰부장이 여당의 전방위 의혹 제기에 보조를 맞추려다 권익위 권한을 침해하는 모양새가 됐다’는 말이 나왔다”며 “대검이 이날 오전 9시 49분에 ‘공익신고자 요건을 충족했다’고 메시지를 출입기자단에 보낸 것을 두고도 ‘의도가 있는 것 같다’는 지적”이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윤 전 총장은 이번 의혹을 여권 공작이라고 했지만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특히 자신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한 뉴스버스, 뉴스타파 등에 대해 ‘기성언론도 아닌 온라인 매체’라고 말해 질못된 언론관도 드러냈다”며 “종종 사용된 거친 표현들은 그가 격앙된 상태임을 짐작하게 했으나 의혹 해소와는 거리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검찰과 공수처는 신속한 수사를 하는 방향으로 서로 협조해 의혹을 풀어주기 바란다. 정치 영역에서 지금처럼 공방이 계속된다면 의혹은 미궁에 빠지고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