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고발 사주 의혹 '박지원 게이트' 전환 힘쓰는 보수신문 
상태바
檢 고발 사주 의혹 '박지원 게이트' 전환 힘쓰는 보수신문 
제보자 조성은과 박지원 국정원장 관계 파고드는 야당·언론
조선일보 "불분명한 야권 유력 후보 관련 의혹에 온 나라 권력 기관 전부 등장"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9.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자리에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은 절차상 명확한 불법이며 박지원·조성은 연결고리가 이번 사건 핵심이라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자리에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은 절차상 명확한 불법이며 박지원·조성은 연결고리가 이번 사건 핵심이라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8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만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야당이 ‘박지원 게이트’ 역공을 꾀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장제원 상황실장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씨는 박 원장의 정치적 수양딸이다. 두 사람이 만나 무엇을 논의했는지는 삼척동자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박지원 국정원장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제거하기 위해 대선에 개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박지원 원장과 관련 의혹을 상의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언론은 조 전 부위원장이 지난 12일 SBS <8뉴스>에 출연해 “(뉴스버스 보도가 나간)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거나 배려 받아서 상의한 날짜가 아니다. (뉴스버스) 이진동 기자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한 날이라서 ‘사고라고 표현했던 것”이라고 말한 대목을 박 원장과 사전 협의를 시인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중앙일보>는 5면 <윤석열 측 “박지원 대선개입” 조성은 “둘이 사적 얘기만 했다”>에서 국민의힘 측이 반격 카드로 제시한 박지원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의 관계를 파고들었다.  

 <중앙일보>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조 전 부위원장의 페이스북 게시물 등을 언급하면서 “조씨가 지난 5월 17일 생일선물 등을 담은 사진을 올리자 박 원장은 ‘함께 못해 미안하다’고 적었다. 이에 조씨는 ‘대표님이 안 계셔서 80%만 채워졌어요. 8월에는 100%로 만들어주세요’라고 답했다”고 세세하게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3면 <박지원‧조성은, 국정원장 공관서 함께 식사…페북선 친분 과시>에서 “조씨가 평소 주변에 박 원장과의 친분을 빈번하게 거론했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 조씨는 지난 2월 지인과 만난 자리에서 박 원장이 화제에 오르자 ‘최근에 박 원장의 초대를 받아 국정원장 공관에 다녀왔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박 원장과 조씨는 2016년 국민의당에서 함께 활동한 이후 친분을 유지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조선일보 9월 13일자 사설
조선일보 9월 13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국내외 각종 기밀 정보가 취합되는 정점이고 그래서 강력한 정치적 중립을 요구받는 국정원장이 대선 정국에서 야권 유력 대선 주자에게 불리한 의혹을 제기하려던 제보자를 호텔 식당에서 단둘이 만난 것만으로도 논란의 소지가 있다”며 “대선을 6개월 앞둔 시점에 여야 간 정책과 비전 경쟁은 실종됐고 권력 쟁취를 위해 모두가 뒤엉키는 ‘3류 막장 드라마’를 연상시키는 상황만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만남의 성격이 어떤 것이었는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수상쩍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고 결과적으로 매우 부적절한 사안”이라면서도 “제1야당에서 ‘박지원 게이트’ 등의 용어를 써가며 공세를 펴고 있지만 만났다는 사실만으로 ‘정치 공작’ 운운하는 것은 비약이다. 여야 모두 과도한 정치 공세는 국민의 염증을 재발시켜 역풍을 맞을 수 있음을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국정원장의 가벼운 행보를 비난할 수는 있겠지만 정치공작 프레임으로 이번 사안의 핵심까지 가릴 수는 없다”며 “엄중한 상황을 감안하면 국민의힘도 정치공세로 국면전환을 시도하기보다 수사에 협조하는 게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현명한 방법이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