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선임 기득권 안 놓는 KBS 이사회...시민 참여 비율 40% 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사장 후보자 지원서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접수...10월 하순 정책발표회
지원자 경영계획서 접수 직후 KBS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KBS
ⓒKBS

[PD저널=손지인 기자] 오는 30일부터 지원자를 받는 KBS 차기 사장 선임 과정에 시민자문단의 평가가 40%의 비중으로 반영된다. 이번 사장 선임 절차 확정 전에 KBS 내부에서 시민참여 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지만, KBS 이사회는 2018년 사장 선임 때 적용한 시민자문단 평가 배점을 고수했다. 

KBS 이사회는 29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사장 선정 일정과 방식을 의결했다. 

KBS 사장 후보자는 오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받기로 하고, 10월 하순에 정책발표회를 개최한다.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자 1명을 대통령에게 사장으로 임명제청할 예정이다. 

KBS 이사회는 사장 선정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자들이 낸 지원서와 경영계획서를 접수 직후 KBS 홈페이지 공개한다. 지원자가 많은 경우 정책발표자 참가자를 추리기 위한 면접을 한 차례 추가하고, 경영계획서 분량도 예전보다 많은 A4용지 20장 이상 분량으로 정했다. 

정책발표회에서 후보자를 평가하는 시민참여단은 200명 규모로 구성한다. 이번 사장 선임에는 구성원의 의견도 일부 반영한다. 무작위로 추출한 직원들이 정책발표회 때 후보자들에게 질문하고, 답변 내용을 정책발표회나 최종 면접 심사 때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는 절차를 마련했지만, 시민 평가 비중은 2018년 사장 선임 때와 동일하다. 

최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조합원 5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8.7%는 이사회 평가 배점 이상으로 국민 평가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사장 선임 절차에 반영되지 않았다. 

유재우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아직도 국민의 평가 능력 등에 대해 신뢰를 못해 비중을 높이지 못한 것 같다”며 “사장 선임에 국민 참여가 이미 두 차례 시행됐지만, ‘실제적으로 평가에 영향을 미쳤느냐’, ‘점수를 공개하라’는 이야기가 아직도 나온다. 평가 점수 공개 등 투명성을 높이라는 목소리를 이사회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사회에선 시민참여단 선정을 맡는 여론조사업체 선정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 이사가 KBS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를 맡아온 한국리서치의 중립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다른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권순범 이사는 “한국리서치가 현 KBS 집행부와 계속해서 일을 같이 해왔다"고 지적하면서 “중립성 차원에서 보면,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현 체제와 같이 일해 온 한국리서치는 배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다수 이사가 타 업체 제안서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한국리서치의 손을 들어주면서 결국 한국리서치가 시민참여단 선정 업체로 결정됐다.  

조숙현 이사는 “정책 발표회 프로그램 기획안, 각종 스케줄 등 한국리서치 설명 자료는 이대로 바로 실행해도 될 정도로 완성도가 있는데, 타 업체는 시안 정도의 느낌으로, 지금부터 다시 구체화하는 작업에 들어가야 하는 정도의 완성도인데 그렇게 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너무 촉박하다”고 말했다. 

류일형 이사도 “양쪽 PPT를 보면 페이지수가 거의 절반 수준으로 차이가 난다. 준비성이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느꼈다”면서 “현실적으로 시간이 촉박한 점 등을 고려하면 한국리서치를 선정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