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노조, 사상 초유 무단협에 로비 농성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노사 임명동의제 갈등으로 3일부터 무단협 상태
"방송 독립 위해 노사 합의로 이뤄낸 제도 사측이 2008년 수준으로 되돌려"
사측 "임명동의제 '노조위원장 동의제'로 변질...노조 탈법행위 관용 대상 아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가 5일 상무집행위원회를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이날부터 본사 1층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PD저널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가 5일 상무집행위원회를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이날부터 본사 1층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PD저널

[PD저널=김승혁 기자] 임명동의제 갈등으로 무단협 상태에 놓인 SBS 노조가 로비 농성에 돌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이하 SBS본부)는 5일 상무집행위원회를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이날부터 본사 1층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SBS본부는 지난달 30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대책위원회 구성과 향후 투쟁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정형택 본부장은 이날 조합원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파국만은 막겠다는 절박함으로 여러 조합원의 반대에도 노조는 뼈를 깎는 심정으로 한발 물러섰다”며 “하지만 사측은 노조의 이런 진정을 묵살하고 소유경영 분리와 방송 독립을 위해 노사 합의로 이뤄낸 제도들을 2008년 수준으로 되돌렸다”고 비판했다.

2017년 대주주와 노사가 합의한 임명동의제는 소유 경영 분리 원칙을 뒷받침하는 장치로, SBS가 방송사 최초로 도입한 것이었다. 하지만 사측은 노조가 경영진 퇴진 운동을 벌이는 등 합의서 정신을 파기했다는 이유로 임명동의제 도입 4년만에 폐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4월 사측이 단협 해지를 통고한 뒤 지난 2일까지 여러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교섭 과정에서 사장 임명동의제 대신 사장 중간평가제 도입·임명동의 대상 확대 등의 협상안을 제시했으나, 사측은 이를 모두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형택 본부장은 “사측은 구성원의 반대와 시민사회의 우려에도 퇴행의 질주는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며 “우리의 존엄과 가치를 위한 싸움, 내 일터의 건강과 미래를 위한 싸움, 지상파 SBS가 공적책임을 다해 시민사회로부터 신뢰를 쌓아가는 싸움을 시작할 것인지 우리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BS본부는 교섭 테이블은 열어두면서 투쟁 수위를 단계적으로 높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SBS본부 관계자는 “당장은 무단협의 책임이 사측에 있다는 걸 알리는 안팎 투쟁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정치권, 언론노조 등과의 긴밀한 연대 투쟁을 병행하며 내부 동력을 끌어올리는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사측은 임명동의제가 "노조위원장 동의제로 변질됐다"고 주장하면서 무단협을 노조의 책임으로 돌렸다.  

SBS는 경영위원회 명의로 낸 공지에서 노조와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직원들과 회사의 미래를 볼모로 하는 노조의 노사합의 파괴와 탈법 행위는 더 이상 관용의 대상이 아니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10·13 합의는 노조의 일방적 파기로 인해 완전히 소멸되었으며 회사는 이미 방통위와 노조에 10·13 합의 부존재 확인서를 공문으로 발송했다"며 "노조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10·13 합의 내용에만 집착한다면 그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직원들의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노조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 SBS 입장 추가 반영 : 10월 5일 오후 8시 10분]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