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배우자 퇴사 두고 MBC 책임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과방위 방문진 국정감사, 국민의힘 "위례신도시 개발사 임원 겸직, 사전에 알았나"
정 전 MBC 기자 지난 9월 퇴사...방문진 이사장 "MBC 사전에 인지 못했을 것"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국회 과학정보기술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남욱 변호사 배우자인 정모 전 MBC 기자의 퇴사 경위와 겸직금지 위반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14일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은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 변호사 배우자인 정 전 기자의 퇴직금 지급 여부와 MBC의 겸직 위반 사전 인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따지고 들었다. 

2013년 MBC 기자로 있으면서 위례자산관리 임원을 겸직한 정 전 기자는 지난 9월 14일 사직서를 냈고, MBC는 당일 바로 수리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 보도를 보면 정 기자는 위례신도시에 1억원을 넣어 60억원을 받았고, 남편은 1000배 이상 배당금을 벌었다. (MBC는) 사표를 반려하고 지금이라도 징계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MBC의 책임을 따졌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겸직금지 조항을 보면 직무 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에 종사해 직무에 부당한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정 기사는 징계를 받았어야 했지만 MBC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MBC가) 정 기사의 사퇴를 일방적으로 처리했다는 점이 유감이고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은 “겸직은 부적절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정 기자가 이미 8월에 퇴직을 신청했기 때문에 (MBC가) 관련 의혹을 인지하거나 당시 할 수 있었던 조치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같은 해명에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대장동 보도는 경기지역 매체에서 8월 31일 처음 나왔고, 소위 지라시도 돌았다. 13일에는 전 언론에서 대장동 의혹을 보도했는데, 9월 14일에 이메일로 사직서를 내고 당일 수리가 됐다. 이걸 3노조가 의혹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진상조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남욱 변호사가 국힘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청년부위원장을 맡았던 이력과 2013년 벌어진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MBC의 퇴직금 지급 여부와 정 기자의 의혹 연루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MBC 아나운서를 지낸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권력 남용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사직서를 내면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게 되어 있는데,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천화동인, 화천대유에 연루된 두사람은 정치권과도 친분이 있는 것 같다. 정 기자는 국회를 출입해서 부정할 수 없는 부분이 있고, 저희들도 이 사안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기자 신분을 유지하면서 의혹에 연루된 게 있는지 명확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차기 방문진 이사 9명을 11일 선임했다. ⓒ PD저널
 ⓒ PD저널

여야는 방문진의 설립 목적과 MBC 경영·보도 관여 등을 두고도 상반된 시각을 드러내며 대립했다. 

주호영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편파방송 사례를 제시한 것을 언급하면서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하느냐”고 권태선 이사장에게 물었다.

권태선 이사장은 “편향적으로 방송해서는 안 된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개별 기사를 언급하는 것은 방송법에 저촉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여당은 방문진 이사들이 방문진법에서 규정한 권한을 확대·해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문진법은 방문진이 수행하는 사업으로 △ 방송문화 발전과 향상을 위한 연구학술사업 △최다출자자인 방송사업자(MBC)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방송문화진흥자금의 운용‧관리 등을 정하고 있다.  

한준호 의원은 “방문진이 (MBC에) 보도지침을 내릴 수 있나. (지난 12일)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연임한 김도인 이사가 대선 보도 관련해서 질타를 강하게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권태선 이사장에게 “(방문진의) 권한을 확대해 MBC 경영‧관리감독 범위를 벗어난 업무를 하면 안 된다. 방문진 이사들이 바뀔 때마다 권한을 확대 해석해 경영 범위를 벗어난 지침을 내리고 사장을 불러다 보도 관련 내용만 주구장창 질타한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MBC 인력 유출 대책과 콘텐츠 경쟁력 확보 방안을 요구하는 주문도 나왔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태호 PD가 사직의 변을 통해 '새로움을 강조하면서 정작 무슨 변화를 꾀하고 있나'는 이야기를 했다. MBC에선 새로운 혁신 흐름을 찾기 쉽지 않고, 낡아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이야기한 것”이라며 “2021년 9월까지 드라마‧예능 쪽에서 30여명이 MBC를 떠났다. 넷플릭스 블랙홀로 빠져들어가는 구조의 숙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연공서열 중심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지 못하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정착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인력 유출은 더 큰 유혹(돈) 때문에 넘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자율성 보장이나 제작비가 충분하지 않아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못 만드는 요인이 크다. 제작비 투자를 더 늘리고 다른 데서 비용을 줄이는 게 위험을 돌파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권태선 이사장은 “MBC에서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고, 올해부터 제작비를 확대하려고 한다. 방문진도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나가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복직 판정을 받은 MBC <뉴스투데이> 작가 복직 문제와 낮은 여성 간부 비율 등도 지적을 받았다. 

황보승희 의원은 “작년 6월 <뉴스투데이> 작가 2명이 전화 한통으로 해고됐고, MBC는 중앙노동위의 복직명령을 받은 뒤 소송을 제기했다. 비난 여론이 일자 지난 9월 작가들에게 임시복직을 제안하기도 했다”며 “기업 비정규직 문제는 연일 보도하면서 정작 본인의 비정규직 문제는 해결할 노력도 안 하고 있다. 언론사의 내로남불”이라며 방문진의 관심을 촉구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방송사는 가장 인권감수성, 성인지감수성이 높아야 하고, 조직 운영에서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MBC를 보면) 굉장히 실망스럽다"며 MBC 창사 60년 동안 단 2명 여성 임원만 배출됐다. 임기 내 성차별 문제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