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문회’ 창과 방패 대결에 언론 전망은
상태바
‘이재명 청문회’ 창과 방패 대결에 언론 전망은
이재명 경기자사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출석
언론 '유동규 전 본부장과의 관계' '사업 인허가 과정 특혜 의혹' 등 쟁점 지목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10.1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직원들이 국감준비를 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뉴시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직원들이 국감준비를 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하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일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아침신문은 이 지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관계, 대장동 사업 인허가 과정의 특혜 여부, 이 지사의 배임 의혹 등을 국감 쟁점으로 꼽으면서 ‘이재명 청문회’ ‘이재명의 대선 오디션’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사직 사퇴를 미룬 이재명 지사는 17일 “국정감사를 통해 경기도정의 책임자로 겸손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며 “국민의힘 의도와는 달리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과와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환수를 해낸 저의 역량을 국민께 보여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18일자 1면 <이재명 ‘대장동 국감’ 시작 본선 열차 첫 터널 지난다>에서 ‘대장동 국감’과 관련 “여야의 대선 본선 초반 대결 구도와 이 후보의 운명을 가를 중대기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했다. 여당 대선 후보가 자신의 의혹과 관련해 피감기관의 수장 자격으로 국감에 출석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향신문>은 그러면서 “대장동 국감에선 이 후보가 대장동 사업 인허가 과정에 특혜를 줬는지, 유동규 전 본부장의 뇌물‧배임 혐의 등을 알았는지, 화천대유 실소유주인 이른바 ‘그분’이 이 후보인지 등이 핵심 쟁점으로 꼽힌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3면 <이재명 “당당히 국감받겠다”는데…증인채택 0명, 핵심자료 0개>에서 이 지사의 말과 달리 여당과 경기도가 증인 채택과 자료 제출 요구에 비협조적이라며 ‘대장동 해명쇼’가 우려된다는 야당의 전망에 무게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민주당은 대부분의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 이성문 전 화천대유 대표, 남욱 변호사,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검 등 대장동 의혹 핵심 관계자로 지목된 인사를 포함해 국토위에서 52명, 행안위와 정무위에서 각각 50명을 국정감사 증인‧참고인으로 요청했다. 하지만 행안위 국감을 하루 앞둔 17일까지 단 한명도 채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은 지난달부터 상임위별로 ‘대장동 사업 최초 사업계획서와 변경된 사업계획성 등 214건의 자료를 경기도에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13일가까지 단 한 건의 자료도 오지 않아, 국민의힘 의원들이 경기도청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설에선 “대장동 수사의 핵심은 왜 아무리 사업 수익이 커져도 성남시는 1822억원 이상 못 가져가도록 사업이 설계됐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라며 “2015년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은 초안을 마련했지만 7시간 만에 그 조항이 삭제된 사실이 드러났다. 수익이 큰 폭으로 왔다 갔다 하는 사안인데 성남시가 100% 출자한 산하기관이 시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단독 결정했다고 믿을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이 지사의 책임을 추궁했다.  

한겨레 10월 18일자 3면 기사.
한겨레 10월 18일자 3면 기사.

2012년 성남시 시설공단 TF업무일지를 입수한 <한겨레>는 유동규 전 본부장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대장동 민관 합동 개발 가능성을 내보이기 전인 2011년부터 시설공단 내 기술지원TF를 만들어 위례‧대장동 개발을 추진해왔다는 단독 보도를 1면과 3면에 실었다.  

<한겨레>는 <유동규, 10년전 시설공단 때부터 대장동 개발 은밀히 추진해왔다>에서 “유 전 본부장은 당시 TF의 업무 내용을 묻는 성남시의회에 ‘안전진단’이라고 여러차례 답변했는데, 뒤로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을 주업무로 한 것”이라며 “아무 권한이 없던 유 전 본부장이 시의회 등 감시를 피해 일찌감치 막대한 이익이 걸려 있는 핵심업무를 맡게 되면서 민간사업자와 유착을 키웠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했다. 

다수 조간은 국감장에 서는 이재명 지사에게 진솔한 해명을 주문하는 한편, 야당에는 의혹 부풀리기 등 지나친 정치 공세를 자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무엇보다 스스로 국감을 받겠다고 밝힌 이 지사의 자세가 중요하다. 여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만큼 국민에게 관련 의혹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성남시장 시절 이 지사가 대장동 개발계획 관련 공문에 10차례 서명도 했다고 하니 ‘모범적인 이익 환수’ 정도로 넘길 상황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일단 비리연루 여부를 떠나서 이 후보에게 필요한 것은 진솔한 해명과 사과다. 대장동 사업에 대해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 사업’이라고 큰소리치고 의혹을 제기하는 측을 되레 공격하는 자세로는 국민적 공분을 낳은 대장동 의혹을 잠재울 수 없다”고 경고한 뒤 야당에는 "별다른 준비 없이 막말로 망신 주기만 노리면 도리어 이 후보의 무대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