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방’ 없었던 이재명 국감...조폭연루설 물고 늘어진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의혹 재탕으로 끝난 경기도 국정감사
조선일보 "대통령 후보 '조폭' 단어 거론 처음...소상한 해명 필요"
한겨레 "국감 수혜자 이재명, 여당 될 것...국민의힘 분발해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이재명 청문회’, ‘대장동 국감’으로 흘렀지만, 야당의 ‘한 방’은 없었다. 이재명 지사는 여유로운 태도를 보이며 대장동 사업 배임 의혹과 관련해 적극 반박한 반면, 국민의힘은 기존에 나온 의혹을 재탕하는 데 그쳐 결과적으로 이 지사의 해명장을 만들어 준 꼴이 됐다. 19일 아침신문은 대체적으로 야당의 결정적인 ‘한 방’이 없었다는 관전평을 내놨지만,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이 제기한 조폭연루설에 초점을 맞췄다. 

<한국일보>는 4면 <한방은커녕 헛방…해명 듣다 끝난 ‘국민의힘 검증’>에서 “송곳 검증을 자신했던 국민의힘 의원들은 무력했다. 이 후보를 흔들 강력한 ‘한 방’도, 치밀한 전략도 없었다”며 “‘대장동 의혹에 의심을 품은 국민을 대표해 이 후보에게 꼼꼼하게 따져 물을 책임’을 국민의힘은 저버렸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 대대주주인 김만배씨와의 관계도 핵심의혹인데, 야권의 증거 제시는 없었다. 야당 의원들은 ‘한 방’ 없이 기존 의혹을 재론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며 “국감을 실시간 평론한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자체 조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잘했다’는 질문에 1%대 답변이 나왔다고 했을 정도”라고 무기력한 야당의 모습을 꼬집었다. 

이재명 지사는 대장동 배임 의혹과 관련해 사업의 최종 책임자였다고 인정하면서도 “대장동 사업 이익 환수 방법과 절차, 보장책을 설계했을 뿐, 민간 참여자의 이익 배분은 알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구속된 유동규 전 본부장의 관계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배신감을 느낀다”며 거리를 뒀다. 

국민의힘의 새로운 의혹제기는 ‘조폭 연루설’ 정도였지만, 이마저도 제보의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국제마피아’ 행동대원 박철민씨가 이 지사에게 줬다는 돈 뭉치 사진을 국감장에 공개하며 조폭연루설을 제기했지만, 이후 한병도 민주당 의원은 박씨가 과거 같은 사진을 ‘광고회사 창업 등으로 2000만원 고정 수익을 창출하게 됐다’는 설명과 함께 SNS에 올렸다고 반박했다.   

조선일보 10월 19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 10월 19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는 국감장에서 공개된 박씨의 진술 내용과 과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등에서 다뤘던 이재명 지사 조폭 유착 의혹 등을 다시 수면 위에 올렸다.  

5면 <野 “李,조폭 돈 20억 받아”…與 “돈다발 사진은 가짜”>에선 박철민씨의 주장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폭력 전과자들, 이재명 성남시장 유세때 등장>에선 ‘성남시장 후보 시절 이 지사의 유세현장에 조직폭력배나 폭력전과자들이 등장했다’는 뉴스버스 보도를 인용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도 “여당 대통령 후보가 된 이 지사를 밀착 수행했던 사람의 집단 폭력 전과를 국민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며 “지금 이 지사는 여당의 대통령 후보다. ‘조폭’이란 단어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처음 있는 일이다. 이 지사는 ‘법적 조치’에 앞서 국민에게 소상한 설명을 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반면 <한겨레>는 4면 <이재명 조폭연루설 주장하며 ‘가짜사진’ 증거 내민 국민의힘>에서 국민의힘의 '이재명 조폭연루설' 등을 짚으며 “유효타 없이 펀치를 남발했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했다. 

이어 사설에선 “오히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수감 중인 재소자의 진술을 들고나와 이 지사의 수뢰 여부를 추궁하다 이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로부터 ‘의혹에  신빙성이 있다면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하라’는 면박까지 들어야 했다”며 “국토위 국감에서도 같은 모습이 반복된다면 국감의 최대 수혜자는 국민의힘이 아니라 이재명 지사와 민주당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무분별한 정치 공세의 장이 아닌, 치열하고 내실 있는 검증의 자리가 되도록 국민의힘 의원들이 더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