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호주 온라인안전국, '디지털성범죄 대응' 공동성명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성범죄 정보 확산 경로 분석자료 등 협력 강화하기로

줄리 인만 그란트 호주 온라인안전국 국장(왼쪽)과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5일 열린 '디지털성범죄 대응 공동성명서' 발표 화상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줄리 인만 그란트 호주 온라인안전국 국장(왼쪽)과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5일 열린 '디지털성범죄 대응 공동성명서' 발표 화상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PD저널=손지인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와 호주 온라인안전국(eSafety Commissioner)이 25일 '디지털성범죄 대응'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디지털성범죄 정보 유통 근절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양 기관은 규제 권한을 활용해 관련 디지털 성범죄 온라인 콘텐츠를 신속히 삭제하고 인식을 제고해, 피해자와 잠재적 피해자가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 받아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기관뿐만 아니라 SNS, 플랫폼 사업자들이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자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기관은 성 평등과 인권 보호 및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적촬영물 비동의 유포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 제고 △디지털성범죄 정보의 국제적 확산 경로에 대한 분석자료 및 모범 대응 사례 공유 △성적촬영물 비동의 유포 행위 근절을 위한 관련 국가 정부, 사업자 및 시민단체 간 국제적 인식 제고 등을 상호 협력키로 했다.

화상회의에서 정연주 방심위원장은 “글로벌화 되고 있는 인터넷의 특성으로, 디지털성범죄도 국경을 넘어 확산되고 있다”며 “오늘 두 기관이 디지털성범죄 방지를 위해 글로벌 연대 동참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은 매우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줄리 인만 그란트 호주 온라인안전국 국장도 “호주인과 한국인 모두 온라인 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영구적으로 깊은 상처를 남긴다. 안전하고 긍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해외 각 국의 정부와 산업계가 공동의 노력을 펼칠 필요가 있다”며 디지털성범죄 방지를 위한 글로벌 연대를 촉구했다.

방심위 관계자는 “이번 공동성명서 발표를 계기로, 해외 디지털성범죄 정보 삭제 등 향후 더욱 활발한 국제 공조 및 협력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