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가족 리스크’ 네거티브 공방...언론 “정치혐오 조장”
상태바
대선 후보 ‘가족 리스크’ 네거티브 공방...언론 “정치혐오 조장”
꼬리 무는 '김건희 허위경력 의혹'...이재명 후보, 아들 도박 의혹에 사과
동아 "'차악 선택' 강요하는 대선...국가 미래 암울”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12.20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엄수된 매헌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에서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의 추모사를 듣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엄수된 매헌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에서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의 추모사를 듣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대선판이 양대 후보의 가족 리스크로 혼탁해지고 있다. 여야 모두 가족 의혹 봉합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20일자 조간은 여야의 정치혐오 조장을 비판하는 기사와 사설을 비중 있게 실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배우자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의 허위경력 문제가 꼬리를 물고 터져나왔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아들의 도박 의혹이 불거졌다. 

대선 후보의 가족 리스크에 양당은 네거티브로 맞불을 놨다. 김건희 대표 의혹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의 ‘형수 욕설’ 사건을 다시 꺼내 카드뉴스를 배포하는가 하면 여권은 아들 도박‧성매매 의혹을 “국민의힘 기획설”로 응수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3면 <여야, 후보들 논란에 과잉 옹호…‘충성 경쟁’ 향하는 대선>에서 “각 당 의원들은 경쟁적으로 엄호성 발언을 쏟아내고 있지만 의혹에 대한 납득할 만한 해명보다 후보에 대한 충성경쟁식 반박이나 과도한 음모론 제기로 변질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성평등자문단장인 권인숙 의원이 이재명 후보 아들 글을 두고 한 ‘그런 식의 발언은 평범하다’는 주장과 김재원 국민의힘 의원의 “(이력서) 제목을 좀 근사하게 썼을 뿐 표현이 부풀려졌다”는 반응을 꼽았다.   

<한겨레>는 1면 <검증보다 혐오 조장, 대선 피로감 쌓인다>에서 “대선 후보 가족의 불법‧탈법 행위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지만 이를 고리로 한 ‘갈라치기 대응’으로 반사이익을 노릴 게 아니라 미래 비전을 제시해 득점하는 ‘덧셈 캠페인’을 벌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이어 “거대 양당이 양쪽 진영으로 갈라진 지지층 결집을 위해 큰 문제의식 없이 네거티브로 난타전을 벌이며 정치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전문가들은 문제가 터졌을 때 후보가 보이는 정직성 등 대응 ‘태도’도 유권자들의 ‘정치적 신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짚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 12월 20일자 1면 기사.
서울신문 12월 20일자 1면 기사.

 

<서울신문>도 1면 <폭로와 해명 싸움, 정책을 삼켰다>에서 “두 후보 모두 주말 공시가격 전면 재검토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정책을 들고 나왔지만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앞서 2012년 대선 당시 선거를 80여일 앞둔 시점에 여야는 책임총리제(박근혜 후보), 국가일자리위원회 설치(문재인 후보) 공약 등을 내걸고 정책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었다”며 현재 네거티브 공방과 2012년 대선 상황을 비교했다. 

실제 여론조사에서 무당층 비율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무당층은 16%로,  지난달 30일~이달 2일 조사 결과(15%)보다 1% 포인트 늘어났다. 특히 20대 무당층 비율이 24%에서 34%로 급증했다. <국민일보>는 1면 <여야 네거티브 과열…정치혐오만 키운다>에서 유권자들 사이에 정치혐오와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며 “정책 경쟁은 거의 없고 대부분 네거티브 비방만 드러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부동층, 특히 2030 유권자들 중심으로 양당 후보에게 실망하는 것”이라는 이재묵 한국외대 교수의 의견을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여야는 ‘저쪽이 더 나쁘다’며 프레임 씌우기에 혈안이다. 여당은 ‘아들보다 배우자 검증이 우선이다’, 야당은 ‘김씨 허위 경력은 조국 사례와는 다르다’며 자동 후보 감싸기에 급급하다”며 꼬집었다. 그러면서 “두 후보는 이제라도 각종 의혹의 사실관계를 소상히 밝히고 법적 정치적 판단을 받기 바란다. 그래야 비호감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차선의 선택도 아닌 차악의 선택을 강요하는 불쾌하고 씁쓸한 대선으론 국가 미래가 너무 암울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