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부로 밀려난 라디오..."진흥기구·지원법 마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 지속가능성과 미래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세미나’ 29일 열려
정준희 교수 "라디오, 음성음향 미디어로서 변주와 확장 가능"
방통위, 통합 플랫폼 개발 지원·라디오 지원 특별법 제정 추진

29일 오후 '라디오 지속가능성과 미래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29일 오후 '라디오 지속가능성과 미래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PD저널=장세인 기자] 뉴미디어에 치여 라디오는 계속 주변부로 밀려나야 하는 걸까. 라디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정부가 홀대 정책에서 벗어나 별도의 진흥기구, 지원법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과 한국언론정보학회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협회가 후원한 '라디오 지속가능성과 미래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세미나'가 29일 열렸다. 

정필모 의원은 “라디오에 대해 세미나를 하는 일이 굉장히 드물다. 플랫폼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라디오는 죽은 매체가 아닌 다양한 경쟁력을 계속 확보하고 있는 매체다. 제도적으로 어떻게 살려 나갈지 계속 모색하고 법제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정준희 한양대 정보사회미디어학과 겸임교수는 라디오를 '좀비 미디어'에 비유하며 “좀비 미디어는 죽지 않는다. 다만 뉴미디어의 등장에 의해 교체되어 사라진 것처럼 보일 뿐이다. 정치경제학적으로 도태시켰지만 미디어 문화 속에서 변형, 갱신되거나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된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의 라디오 산업을 사례로 들며 “매체 이용자 가운데 15~17%만이 라디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한국과는 달리 영국은 성인의 70~80%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라디오를 이용한다. 영국의 라디오 채널은 각각 연령과 성별에 따라 뚜렷하게 차별화되며, BBC는 전체 예산의 20%가량을 라디오 및 음성 서비스의 제작과 운영에 투자한다"고 했다. 

정준희 교수는 "영국의 정책과 법제는 라디오를 배제하지 않는다. 1996년에 채널과 플랫폼을 구별하는 디지털 방송 면허 체계를 수립했고 2003년에 주파수, 방송 채널, 플랫폼, 내용물 등의 통합 규제 기구인 오프콤을 설립해 라디오의 혁신을 목표로 하는 공개 협의 과정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방송 정책은 지나치게 TV와 신규 미디어 중심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지적한 정준희 교수는 라디오가 주변부 서비스로 취급받지만 시민의 실질적 수요는 사라지지 않았고 오히려 음성음향 미디어로서 변주와 확장이 가능하다고 봤다. 그러면서 “오디오를 담당하는 진흥기구, 정책 자문기구, 라디오 이용 행태 조사와 데이터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조사 기구를 운영하고, 혁신 콘텐츠 지원, 커넥티드 카와의 협업 등 적극적인 협력이 수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재홍 CBS <한판승부> 앵커도 "스마트폰 직접 수신 기능을 활성화해서 라디오가 이용자에게 가까이 갈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장에서는 광고 제한을 많이 느낀다. 공적책임을 강화하되 공적 지원을 강화하는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한국은 라디오의 라이센스를 묶어놓아 자율적으로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다. 콘텐츠 측면에서 새로운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은 “미디어 관련 정책을 보면 TV와 OTT 중심이고 라디오는 대부분 지상파에 포괄되어 있다. 라디오 정책을 별도로 연구할 수 있는 기구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방송 사업자들도 콘텐츠의 차별성 마련, 킬러콘텐츠에 대한 투자 강화, 청취자 참여 증가 등에 중점을 두고 발전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방송협회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커넥티드카 탑재가 가능한 라디오 통합 플랫폼 개발 사업을 추진했지만, 결국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 

최상훈 한국방송협회 정책협력부장은 “방통위에서 소외된 라디오를 다시 중심으로 가져오려는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데, 현실적으로 속도가 아쉽다”며 “지상파 TV와 철저히 분리되는 라디오 정책, 간접광고와 마케팅, 재난방송 규제의 완화, 스마트폰이나 커넥티드카를 중심으로 풍성하게 들을 수 있도록 협력하는 등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황소현 방통위 지상파방송정책과 사무관은 “올해 라디오 통합 플랫폼 구축 지원을 열심히 추진했지만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사람을 이해시켜야 했고 그 과정에서 한계가 있었다”며 “내년에는 라디오를 위한 별도의 법제도를 마련하고 그 안에 진흥기구에 대한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2022년 업무계획에서 라디오방송 활성화를 위해 라디오 통합 플랫폼 개발 지원, 라디오 허가체계 개선방안 마련, 라디오 지원 특별법(안)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