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단체들 “양자 TV토론 합의 거대 양당의 횡포…다자토론 응해야” 
상태바
언론현업단체들 “양자 TV토론 합의 거대 양당의 횡포…다자토론 응해야” 
언론노조 등 6개 단체, “유권자 선택 제한하는 반민주적 행위” 비판
  • 손지인 기자
  • 승인 2022.01.1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

[PD저널=손지인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자 TV토론 합의에 대해 “TV토론을 자기들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이용하려는’ 거대 양당의 야합 결과로, 유권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반민주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1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6개 언론현업단체는 공동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공공재인 지상파 방송을 정치적으로 오남용하려는 양자토론 계획을 포기하기 바란다”며 “다양한 정치 세력이 공평하게 토론의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다자토론에 응하는 것이 스스로 주장하고 있는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3일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선후보 TV토론과 관련한 3대3 실무협상을 갖고 설 연휴 전 양자 TV토론 등에 합의했다. 양당은 각 지상파에 오는 18일까지 주관을 희망할 경우 회신을 달라고 요청했다. 

양당의 주도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만 참여하는 TV토론이 추진되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담합'이라며 토론 기회를 요구하고 있다. 

언론현업단체들은 “20대 대통령선거가 이제 50일 앞으로 다가온 현재, 시민들은 아직 단 한 번도 방송을 통해 각 정당 대선후보자의 장단점을 비교할 공정한 다자간 토론을 본 적이 없다”며 “거대 양당들이 표 계산 속에 각종 토론 참석 여부를 판단하면서 국민의 알 권리는 계속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이라고 거대 양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코로나 상황 속, 후보자들을 가까이 접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공정성과 다양성이 보장되는 TV토론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올바른 참정권 행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선거 절차”라며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만 참석하는 양자 TV토론은 소수 정당 후보는 물론이고 다양한 정치적 견해를 가진 시민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심각한 불공정 행위이며, 거대 양당의 정치적 횡포이다. 이는 선거 정보의 불균등한 제공을 초래해 유권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반민주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다자 토론을 요구한 언론현업단체들은 지상파 3사를 향해서도 “국민의 자산인 전파가 불공정한 정치적 이득을 취하는 도구로 쓰여서야 되겠는가”라며 “공직선거법의 정신을 존중하고 자격 있는 모든 정치세력에 대해 공정한 토론을 보장하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