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무서운 확산세...언론 "대응 체계 전환 서둘러야" 목소리
상태바
오미크론 무서운 확산세...언론 "대응 체계 전환 서둘러야" 목소리
동아일보 "설 연휴 확진 2만명 예상...의료체계 한계 남은 시간 열흘 불과"
경향신문 "'확진자 급증 사태' 혼란 없는 의료체계 구축 선결조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1.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여전한 가운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630명으로 집계된 23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여전한 가운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630명으로 집계된 23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주말 이틀 연속으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환과 관련해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24일 다수의 조간은 오미크론 대응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정부는 당초 7000명대 확진자가 나오면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고 했지만,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선 뒤에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우선 오미크론이 급격히 번진 광주‧전남‧평택‧안성지역에 오는 26일부터 새로운 검사와 치료 체계를 적용한다. 

<동아일보>는 2면 <“설 연휴 확진 2만명 예상…당장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해야”>에서 “전문가들은 ‘4차 유행 때의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고 하는데, 정부는 또 머뭇거리고 있다”며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설 연휴 1만 5000~2만명, 연휴 이후엔 4만, 5만 명의 일일 확진자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예상대로라면 의료 체계가 한계에 다다르기까지 남은 시간은 열흘 정도에 불과하다”고 경고했다. 

<중앙일보>는 3면 <확진 7000명? 1만명?…정부, 방역 전환 기준 오락가락>에서 전문가의 입을 빌려 “사후약방문식 대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정부가 4개 지역에 시범사업으로 적용하겠다는 건 준비가 안 됐다는 것”이라는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의 진단을 전하면서 “전문가들은 정부의 대응이 너무 느리다고 지적했다”고 했다. 
  

동아일보 1월 24일자 2면 기사.
동아일보 1월 24일자 2면 기사.

 

<한국일보>는 “독감처럼 집에서도 확실히 치료가 되는 체계를 갖추는 게 가장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동네 의원 참여를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라며 “먹는 치료제 활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건 전문가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처방 연령대를 현행 60대 이상에서 좀 더 늦춰서 적극적으로 처방해야 확진자가 급증할 때 위증증 환자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오미크론 우세종화와 그에 따른 확진자 급증은 일찌감치 예견된 일이다. 우리보다 먼저 오미크론 파고를 겪은 나라들 사례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다”며 “그런데도 적절한 대비를 못 해 허둥댄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지난해 11월 시행했던 ‘단계적 일상 회복’ 조처가 큰 피해를 낳고 중단된 것도 충분한 준비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오미크론 대응 단계를 앞당기고 확대하기 위해서는 선결 조건이 있다. 확진자 급증 사태에도 혼란 없이 대처할 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일”이라고 강조한 뒤 “정부는 더 이상 뜸들이지 말고 당장 방역 대응 체계를 전환해야 한다. 정부가 비상하게 대응해야 시민들도 그에 호응할 것 아닌가”라고 정부의 대응 체계 전환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