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관심 쏠린 4자 TV토론...후보별 강약점은
상태바
언론 관심 쏠린 4자 TV토론...후보별 강약점은
서울신문, 설 연휴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 불발에 "국민 우롱"
지상파 3사, 주요 후보 TV토론 3일 오후 8시 2시간 동안 생중계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2.0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TV토론에서 맞붙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뉴시스
3일 TV토론에서 맞붙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대선후보가 3일 오후 8시 첫 TV토론을 벌인다. 아침신문은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 무산에 대한 책임을 따지면서 이날 TV토론에서 맞붙는 대선후보 4명의 강약점을 분석했다.  

지상파 3사는 대선후보 4인 초청 TV토론을 3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생중계한다. 정관용 국임대 특임교수가 진행을 맡은 토론에서 후보들은 부동산, 외교‧안보, 일자리‧성장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설 연휴 기간 추진한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이 무산된 이후 주요 후보들이 참석하는 첫 TV토론이라서 언론의 관심이 더욱 쏠린다. 

<서울신문>은 1면 <李‧尹 TV토론 불발…국민 우롱한 샅바싸움>에서 서로 책임을 떠넘기다 결국 TV토론을 무산시킨 양당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했다. 
 
<서울신문>은 “법원이 사실상 금지한 양자토론을 굳이 하겠다고 합의했다가 구체적인 토론 방식을 놓고 양보 없는 ‘샅바싸움’을 벌인 끝에 파국으로 끝난 것”이라며 “당초 합의를 보고 양강 후보의 토론을 기대했던 국민을 우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고 했다. 토론주제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자료 지참 여부에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3일 4자 TV토론은 선관위 규정에 따라 자료를 지참하는 게 가능하다.   

아침신문은 4자 TV토론을 앞두고 각 정당의 전략과 후보별 강약점을 살폈다. 

<중앙일보>는 3면 <“이, 언변 좋지만 호불호 갈려” “윤, 진솔해 보이나 위험”>에서 “이-윤 후보 간 공방이 최대 관점 포인트로 부각된 가운데 안철수-심상정 후보의 주요 타깃이 어디를 향할지도 관심사다. 이재명 후보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전략”이라며 “윤석열 후보는 2일 자택에서 참모들과 자료를 숙독하며 토론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후보의 매끈한 말솜씨가 TV토론을 보는 유권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평가가 엇갈린다”고 전한 뒤 토론이 약점으로 지목된 윤석열 후보에 대해선 “국민의힘 관계자들은 ‘윤 후보의 습득력이 굉장히 빠르다’며 토론에서 밀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 2월 3일자 3면 기사.
중앙일보 2월 3일자 3면 기사.

<한겨레>는 5면 <이 “호감도 높이며 정책 각인” 윤 “대장동 특혜 등 의혹 검증”>에서 “후보들은 이번 토론회를 핵심 ‘승부처’로 보고 전략 짜기에 몰두하고 있다”며 “양강인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지지율 도약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안철수 후보는 ‘3강 진입’을, 심상정 후보는 존재감 각인이 목표”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4면 <“순간의 말 한마디로 이미지 갈려” 토론에 사활>에서 이번 TV토론의 의미를 되짚었다. <한국일보>는 “특히 박빙 구도로 진행 중인 이번 대선에서는 상대 후보 지지층까지는 아니어도 부동층 표심을 움직이게 할 절호의 기회로 꼽힌다”며 “TV토론회는 시간 제약으로 구체적인 공약보다 후보들의 발언과 태도가 부각될 수밖에 없다. 2017년 대선TV토론에선 문재인 후보는 토론 능력보다 온화한 이미지가 유권자의 호감을 샀다”고 분석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우여곡절 끝에 4자 TV토론이 성사된 만큼, 후보들은 정직하고 진솔한 자세로 자신의 정책과 비전을 설명해야 한다”며 “TV토론에서는 누가 코로나19 이후의 경제를 바로 세우고, 양극화와 차별을 해소‧완화하며, 미중 갈등과 북한의 위협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지킬 수 있을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 “향후에도 더 많은 TV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 어느 후보든 토론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려고 시도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도 “법정토론회만 3회 열린 18대 대선을 빼면 2007년 대선 때 11회, 2002년 대선 때 27차례나 열리는 등 유권자의 판단을 돕는 장치로 자리 잡았다”며 “공약부터 살아온 삶에 대해서까지 TV토론을 통해 비교 검증을 받는 것은 대선후보가 국민 앞에 당연히 져야 할 의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