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文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언론 “섬뜩” “위험한 발언”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후보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적폐청산 수사' 묻자 "당연히 해야"...민주당 "정치보복 선언"
중앙일보 "여권 반발, '김혜경 의전 논란' 악재 뚫고 국면 전환 의도"
한국일보 "국가 분열 시키는 발언...정치보복 악습 끊어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꿉니다'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 질문을 듣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꿉니다'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 질문을 듣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집권하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발언에 ‘보복수사’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자 아침신문에선 “섬뜩한 발언” “적대 정치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답하며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를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집권 시 측근 검사들을 중용해 보복수사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는 “왜 A 검사장을 무서워하나. 이 정권에 피해를 많이 보았기에 서울중앙지검장을 하면 안 되는 건가. 거의 독립운동하는 해 온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한동훈 검사장을 지칭한 것으로 보이는데, 한동훈 검사장을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혀 ‘문재인 정부 수사’를 하겠다는 뜻이라는 풀이가 뒤따랐다. 
 
‘적폐청산 수사’ 발언을 두고 청와대에선 “매우 부적절하다고 불쾌하다”는 반응이 나왔고,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 선언”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윤 후보는 “현 정부에서 수사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라 한 거고, 다음 정부가 자기들 비리 불법을 수사하면 보복인가”라고 맞받았다. 

인터뷰를 진행한 <중앙일보>는 10이자 5면 <민주당 “검찰 권력자 망언” 윤 “문제없으면 불쾌할 일 없어”>에서 “양측이 강하게 충돌하는 데엔 전략적 고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중앙일보>는 “특히 여권의 격한 반발엔 김혜경씨 ‘불법 의전 논란’ 등 악재를 뚫고 국면 전환을 삼겠다는 의도가 있다는 관측”이라며 “실제 이날 민주당은 윤 후보 발언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던 중 오후 5시 긴급하게 김씨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부연했다. 여당의 강경한 대응엔 김혜경씨의  ‘과잉 의전’ 논란을 덮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중앙일보 9일자 8면 기사.
중앙일보 9일자 8면 기사.

<동아일보>는 한동훈 검사장을 독립운동가에 빗댄 발언을 문제 삼았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한 검사장은) 재작년 이후 2년 동안 인사에서 좌천됐지만 그렇다고 독립운동가로 비유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와도 가까운 한 검사장은 윤 후보가 집권하면 영전할 것이라는 말이 나돌았는데, 전혀 근거 없는 소문이 아니었던 셈”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주의자’로 불리는 윤 후보가 집권하면 정부의 요직에 검사 출신을 앉히고, 국정 이슈가 수사 관련으로 편중되는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대선 후보가 이를 불식시키기보다 측근 중용에 대한 의지를 노골화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후보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정치보복 수사의 악습을 끊어야 한다는 언론의 지적이 나온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능력 유무를 떠나 공직자의 활동을 독립운동으로 칭한 것은 ‘정치검사’ 시비를 자초하는 것이다. 국정의 새 출발 구상을 밝히며 비전을 앞세워도 모자랄 대선판에서 적폐 수사부터 언급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의 작심 발언은 강성 지지층 요구에 부응하려는 것일 수 있으나 여기저기서 국민 통합을 외쳐온 것과 이율배반이다. 대선이 가뜩이나 극단적인 진영 대결로 치닫고 있다. 윤 후보는 적대감만 키울 언행을 삼가기 바란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측근 중용, 검찰 장악, 보복 수사 등 국민들의 우려를 키우는 섬뜩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며 “국민에 의해 탄핵된 정권에서 행해진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혀내고 단죄하기 위한 수사와 전임 정권에 대한 기획수사의 명백한 차이를 의도적으로 물타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정치 보복의 악습을 끊겠다고 약속해도 모자랄 판에 보복을 공약해서는 될 일인가”가 반문하며 “국가를 분열시키고 적대적 정치를 심화시키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사에서는 합법의 형식을 띠었으되 정치 보복에 가까운 수사가 여러 번 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수사를 받다 비극적 선택을 해 트라우마로 남았고, 이명박 당시 대통령은 결국 현 정권에서 수감됐다”며 “여야가 서로를 존중하며 국정 협상의 상대로 삼으려면 정치 보복의 악습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