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던져진 야권 단일화, “대선 블랙홀“ 경계한 언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여론조사 통한 단일화 제안...윤석열 후보 측 여론조사 방식에 부정적
동아 "단일화 논의, 정권교체의 마중물일 뿐"...한겨레 "“가치‧정책 공유 없는 단일화는 ‘권력 나눠먹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3일 유튜브를 통한 특별 기자회견에서 야권후보 단일화 제안을 하고 있다. (사진= 안철수 유튜브 캡쳐)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3일 유튜브를 통한 특별 기자회견에서 야권후보 단일화 제안을 하고 있다. (사진= 안철수 유튜브 캡쳐)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야권 후보 단일화가 예상대로 20대 대선의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14일 아침신문은 단일화 방식 등을 둘러싸고 양측의 수싸움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대선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계했다.  

13일 오전 후보 등록을 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제 종식과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양당이 합의했던 방식을 존중하면 짧은 시간 안에 매듭지을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안 후보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적합도(50%)와 경쟁력(50%) 조사를 합산한 여론조사를 거쳐 오 후보를 단일 후보로 뽑았다.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아쉬운 점도 있다”며 여론조사 방식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윤 후보 측에선 여권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에서 약체 후보를 뽑는 ‘역선택’을 우려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단일화 이슈를 보도하면서 야권 단일후보 관련 조사에서 윤 후보와 안 후보가 비슷한 선호도를 보이지만, ‘정권교체’ 지지자로 응답자를 한정할 경우 윤 후보가 크게 앞서는 결과를 열거하며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했다. 

<조선일보>는 14일자 3면 <尹“측 ”李 지지자 포함 여론조사 곤란“…安  ”이것이 내 유일한 제안“>에서 ”여권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가 아니라 안 후보를 선택할 공산이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라는 윤 후보 측의 입장과 함께 “일부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로 단일화 되면 이재명 후보를 윤 후보보다 큰 격차로 이기는 결과도 나온다”는 안 후보 측의 주장을 덧붙였다. 

<한겨레>는 3면 <지지율 떨어진 안철수, ‘단일화 선공’으로 막판 승부수>에서 “선제적으로 단일화를 제안해 야권 분열의 책임을 국민의힘 쪽으로 돌리는 한편, 지지율 하락 흐름 속에서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의 배경으로 “안 후보가 완주한다고 해도 15% 이상 득표하지 못한다면 선거 비용을 보전받지 못하는 상황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짚었다. 
 

한겨레 2월 14일자 3면 기사.
한겨레 2월 14일자 3면 기사.

윤‧안 후보 모두 단일화에 선을 그을 때부터 군불을 때워온 언론은 훈수를 뒀다. 

<동아일보>는 “단일화 논의는 정권교체의 마중물일 뿐”이라며 “윤, 안 후 보는 함께 할 국정운영의 비전‧정책부터가 다듬어야 한다. 새 정부의 큰 그림을 제시하면서 국민들의 신뢰를 높여가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경선 룰을 놓고 서로 압박하는 치킨게임만 계속한다면 제 잇속만 챙기려는 구태 정치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당부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윤‧안 후보는 단일화 논의에 앞서 바람직한 국정 운영 방향과 비전에 대한 철학부터 합의해야 한다”며 “대선 시간표를 고려할 때 양측이 단일화 방법론을 놓고 기 싸움과 줄다리기로 협상을 질질 끌면 유권자들의 염증과 피로감만 키울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대선 때마다 단일화 논란이 정책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돼는 흑역사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가치와 정책의 공유 없는 단일화는 ‘권력 나눠 먹기’일 뿐”이라며 “안 후보도 여러 차례 ‘닥치고 정권교체는 위험하다’고 밝혔듯이, 무엇을 위한 단일화인지 방향과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단일화를 통해 추구하는 비전과 정책은 무엇인지, 만약 대선에세 승리한다면 정부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먼저 국민 앞에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는 “양당 협의가 진행되면 이목을 집중시키겠지만 소리만 시끄러운 빈 수레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비전이나 정책 공유 없이 줄다리기만 할 경우 쇼를 하고 있다는 인식이 굳어질 것이다. 그러는 사이 후보 검증과 정책 비교는 뒷전으로 밀리는, 대선의 블랙홀이 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