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28일 봄 개편...교육결손 보완 콘텐츠 강화
상태바
EBS, 28일 봄 개편...교육결손 보완 콘텐츠 강화
‘한자로 통(通)하는 삼국지’ ‘수퍼두퍼 잉글리시’ ‘하프와 친구들’ 등 신설
'다큐 프라임', '여성백년사'·'게임'·'MZ세대' 조명
  • 손지인 기자
  • 승인 2022.02.24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2022년 봄 개편 신설 프로그램 일부. ⓒEBS
EBS 2022년 봄 개편 신설 프로그램 일부. ⓒEBS

[PD저널=손지인 기자] EBS가 오는 28일 봄개편을 단행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거 신설한다.

EBS가 봄 개편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유아·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결손 보완에 초점을 맞췄다.  

삼국지를 통해 한자성어를 배우는 <한자로 통(通)하는 삼국지>(1TV, 금, 저녁 6시 45분~7시)와 미국 출신 영어 강사인 크리스 존슨, EBS 샤이니 선생님 등이 출연하는 영어 콘텐츠 <수퍼두퍼 잉글리시>(4월 방송예정)가 신규 편성된다. 또 할머니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으며 여러 대화를 나누는 영어교육 프로그램 EBS 2TV <영어 스토리 타임>이 오는 3월 28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 8시 10~20분에 새롭게 찾아온다. 

백 번째 어린이날을 맞아 <딩동댕 유치원>도 새단장한다. ‘모두를 위한 유치원’이라는 미션과 함께 어린이들이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별, 민족, 인종을 뛰어넘는 다문화간 이해교육, 함께 잘 살기 위한 경제교육 등을 코너로 구성해 다양한 지식과 감수성 교육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주변 사물과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는 <어떻게 만들까>(4월 방송 예정), 날로 심해지는 환경문제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의 심각성을 알리는 <그린조끼 구조대(가제)>(5월 방송 예정), 번개맨, 뿡뿡이, 뚝딱이 등 EBS 캐릭터들과 함께 생활습관, 안전수칙 등을 동요로 배워보는 <우리집 유치원>의 신규 코너 'EBS 친구들 씽씽'(4월 방송 예정) 등도 방송 예정이다. 

새롭게 마련한 애니메이션도 눈에 띈다.  

하프 물범들이 눈꽃나라에서 겪는 다양한 모험을 다룬 애니메이션인 <하프와 친구들>(1TV, 수~목, 8:35~8:50), 해저 도시 ‘빅 블루’를 지키기 위한 대원들의 모험을 그린 <빅 블루>(1TV, 수~목, 9:05~9:20), 동그리섬에 사는 보라색 용인 ‘버네사’가 친구, 이웃과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이야기의 <동그리섬의 버네사>(1TV, 금, 9:00~9:15)가 새롭게 찾아온다. 8세 소녀 트루와 고양이 바틀비가 레인보우 왕국의 시민들을 도우며 지내는 이야기의 <트루와 무지개 왕국>(1TV, 일, 7:30~8:00)도 신규 편성됐다.

EBS는 애니메이션 외연을 청소년과 성인까지 확장하고자 국내외 누적 조회수 약 5억 뷰를 기록했던 네이버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을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인다. 이는 오는 4월 3일부터 매주 일요일 1TV에서 오전 10시부터 30분간 방송될 예정이다. 어린이·가족 대상의 슬랩스틱 코미디 <타타와 쿠마>(1TV, 수, 18:45~19:00)도 새롭게 찾아온다.

직장인, 노년층 등을 겨냥한 교양 프로그램도 이번 봄 개편에 편성됐다. 

대한민국의 문해력 실태를 분석했던 <당신의 문해력>의 두 번째 후속작인 <문해력 수업(가제)>은 성인 대상 문해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강의쇼로 오는 6월 방송될 예정이다. 

작년 12월 파일럿으로 선보였던 XR 과학 토크쇼 <공상가들>은 오는 7월 정규 편성으로 돌아온다. 2022년 현재 활발히 연구 중이면서도 논란이 진행 중인 인공지능, 가상현실, 인공자궁 등의 기술을 다루며 단순한 미래의 공상을 넘어 현실적인 문제와 고민까지 담아낼 예정이다. 

젊은 직장인들을 위한 강연 프로그램 <EBS비즈니스리뷰 원데이스쿨>(1TV 3월 12일 토 6:30~7:00, 2TV 3월 11일 금, 23:20~23:50)도 신규 편성된다. 커리어 관리, 해외 취업, 스타트업 창업, 코딩 등 MZ세대가 원하는 실용적인 지식과 정보를 중심으로 강의를 구성할 예정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백세인생을 위한 시니어 맞춤정보쇼 EBS 1TV <당신의 활력충전소>가 오는 3월 14일부터 매주 월~수 오후 1시에 방송된다. 

아이들의 발달, 마음 읽기, 훈육 등 자녀교육에 불안감을 호소하는 대한민국 부모들을 위해 기획된 <부모 클래스(1TV, 금, 9:40~10:30)가 새롭게 편성된다. 바이크를 따고 떠나는 미식기행 프로그램인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5월 방송 예정)와 생태관찰 다큐멘터리 <이것이 야생이다>(하반기 방송 예정)도 시즌3로 돌아온다. 

오는 7월 방송 예정인 EBS '다큐프라임-여성백년사(가제)'. ⓒEBS
오는 7월 방송 예정인 EBS '다큐프라임-여성백년사(가제)'. ⓒEBS

EBS 대표 다큐멘터리인 <다큐프라임>에서는 젠더 이슈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답의 힌트를 찾아 100년의 세월 속에서 한국 여성의 삶을 살펴보는 <여성백년사(가제)>(7월 방송 예정), MZ세대를 분석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에 어떤 메시지를 던지는지 탐구하는 <MZ세대, 그들은 누구인가?(가제)>(4월 방송 예정), 게임이란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등을 살피는 <게임(가제)>(6월 방송 예정) 등을 준비했다. 

또 학교 폭력의 잠재적 피해자이자 가해자, 혹은 방관자였던 아이들의 변화를 통해 학교폭력의 해법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학교폭력 공감실험 프로젝트> 편과 교육의 근간이 되는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현행 교과서의 문제 등을 살펴보는 <교과서 혁명–무엇을 위한 교과서인가?> 편이 각각 7월과 8월에 전파를 탈 예정이다. 

EBS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친 시청자들을 위해 그동안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었던 ‘세상의 모든 기행’(https://worldtrip.ebs.co.kr/) 내 <세계테마기행>의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취업 준비생을 위한 인문학 무료강의 프로그램인 <내일을 여는 인문학>도 28일부터 매주 월~목 밤 11시 45분 EBS 2TV, 밤 10시 EBS 플러스2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EBS는 “2022년 봄 개편을 통해 전국민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공영방송의 소임을 다하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코로나19로 지친 시청자에게 최고의 감동과 지식의 기쁨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