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민간인 무차별 폭격...언론도 "반인륜적 전쟁범죄" 규탄 목소리
상태바
러, 우크라 민간인 무차별 폭격...언론도 "반인륜적 전쟁범죄" 규탄 목소리
러시아군, 우크라이나 민간인 거주시설에 폭격...'대량살상무기 사용" 보도 이어져
2일 아침신문 "전범자 푸틴" "야비한 공격 멈춰야" 비판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3.02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 인근 부차 마을 주민들이 도로를 막은 러시아군 차량 잔해를 바라보고 있다. (키예프=AP/뉴시스)
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 인근 부차 마을 주민들이 도로를 막은 러시아군 차량 잔해를 바라보고 있다. (키예프=AP/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우크라이나 침공 엿새째인 1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인 주거지역에 폭격을 가해 민간인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2일 아침신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민간인 폭격 소식을 전하면서 '반인륜적 전쟁범죄'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날 아침신문은 외신 등을 인용해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제2도시인 하리코프의 민간인 거주시설에 폭격을 가했고, 대량살상무기인 진공폭탄이 사용됐다고 일제히 알렸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옥사나 마르카로바 미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이날 1일 미 의회를 마친 뒤 “러시아군이 오늘 제네바협약이 금지한 진공폭탄을 사용했다”라고 주장했다. 진공폭탄은 초고온 폭발을 일으켜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는 비윤리적인 대량살상무기다. 

<서울신문>은 1면 <진공폭탄‧민간포격…전범자, 푸틴>에서 “침공이 예상 밖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자 핵 위협 카드를 꺼낸 데 이어 민간인도 무차별 포격하는 한편 민간인 피해 가능성이 큰 대량살상무기까지 동원해 과거 체첸과 시리아에서 자행했던 비인도주의적 공격을 반복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3면 <우크라 “러, 병원에도 집속탄 쐈다”…ICC, 전쟁범죄 조사 착수>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 ‘군사 목표물만 정밀 타격하고, 민간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던 러시아군의 태도가 달라졌다”며 “우크라이나군과 국민의 강력한 저항으로 전황이 불리해지자, 군인과 민간인을 가리지 않는 무차별적이고 과격한 공격으로 전세를 바꾸려 한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겨레 3월 2일자 1면 기사.
한겨레 3월 2일자 1면 기사.

<한겨레>는 1면 <침공 일주일…‘전후 질서’ 뒤집은 푸틴>에서 국제사회의 ‘공공의 적’이 된 푸틴의 고립 상태를 짚었다.  

<한겨레>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불과 엿새 만에 유럽과 세계의 지정학적 질서가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며 “미국과 러시아 사이엔 60여년만에 핵 갈등이 재발했고, 독일‧스웨덴‧핀란드 등은 전후 70여년 동안 유지해온 외교안보 노선을 전환했거나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의 폭주는 유럽의 오랜 지정학적 지형도 단숨에 바꿔버렸다”며 “독일은 27일 패전 이후 자제했던 군사력 증강 방침을 공개했다. 또 오랜 금기를 깨고 우크라이나에 스팅어 미사일 등 살상무기도 제공하기로 했다. 비슷한 방침을 유지했던 ‘중립국’ 스웨덴도 무기 제공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사설란에는 러시아의 민간인 살상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실렸다.  

<한국일보>는 “수도 키예프 장악을 위해 동일한 작전이 전개되면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어려운 만큼 이를 막는 국제사회의 압박과 연대가 절실하다”며 “푸틴은 합리적 판단을 기대하기 어려운 독재자이나 지금은 사면초가인 상태다. 옛소련 복원이란 과대망상을 버리고 우크라이나에서 물러나지 않는다면 그 자신과 러시아의 추락은 빨라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러시아가 인명 살상력이 커 비인도적이라고 비판받는 무기를 사용했다는 정황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러시아는 민간인에 대한 야비한 공격을 즉각 멈춰야 한다. 나아가 파괴와 살상만 낳은 명분 없는 전쟁을 지금이라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핵 위협을 엮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중앙일보>는 “러시아 핵 위협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국 등과 전화회의를 했는데 한국만 쏙 빠진 것”이라며 “정부에서 러시아의 핵 위협에 관한 입장은 고사하고 민간인 살상에 대한 비판조차 없다. 이제라도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주는 파장이 엄중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제대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