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尹 당선에 벌써부터 '언론자유 후퇴'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 국힘 최고위원 MBC 라디오 나와 "'김건희 녹취록' 보도 그냥 넘어갈 수 없어"
"'비판언론' 마음대로 손보겠다는 속내 드러낸 것" " 공영방송 피바람 머지않아"
언론자유 위축 우려에 "여소야대 구도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못할 것"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윤석열 당선인을 바라보는 언론계의 시선은 기대보다 우려에 무게가 실린다. 선거 기간 동안 윤 당선인이 공공연하게 내놓은 발언과 국민의힘의 미디어 공약은 '위험한 언론관' '부실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줄곧 따라붙었는데, 당선 이후 행보에서도 의구심을 낳고 있다.     

배우자 의혹 보도에 강경 대응을 해온 국민의힘은 당선 이후에도 '김건희 녹취록'을 공개한 MBC 취재진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0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네거티브 공방 과정에서 나온 고소고발 건을 계속 진행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공영방송까지 나서서 김건희 씨 녹취파일을 틀어가면서 특정후보를 비호하는듯한 불공정 행위를 했다든가 또는 사실이 아닌데 사실처럼 정치공작의 전면에 나선 그런 일들은 그냥 넘어갈 순 없다"며 "반드시 책임소재를 묻고 필요한 경우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까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고위관계자가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법적 책임뿐만 아니라 재발방지 제도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이다.  

최성혁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장은 “가처분신청에 대한 법원의 판단대로 방송을 한 공영방송사의 보도를 당선이 확정되자마자 정치공작이라고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이미 자신들에 비판적인 언론은 집권하면 마음대로 손보겠다 했던 것을 실행하고자 하는 속내를 드러낸 것에 다름없다"고 말했다. 

'김건희 녹취록' 보도를 앞두고 지난 14일 MBC를 항의방문한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조합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김건희 녹취록' 보도를 앞두고 지난 1월 14일 MBC를 항의방문한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조합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국민의힘은 대선 기간에 불리한 보도를 내놓은 MBC, YTN 등을 '편파언론'으로 지목하고,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윤석열 당선인은 MBC 개표방송 후보 촬영에도 협조하지 않았다.  

'위험한 언론관'을 드러낸 윤석열 당선인은 '허위기사로 언론사가 파산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언급해 언론의 질타를 받았고, 언론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을 향해서는 "뜯어고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언론 개혁 과제로 꼽히는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개선과 관련해서도 구체적인 방안 없이 ‘정치적 중립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 마련’만 약속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앞뒤가 다른 행보도 언론계 안팎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진실 왜곡 언론사는 파산시키겠다'는 엄포 뒤에 공약집에는 '자율규제를 통한 해결'을 명시해 "분열증이냐"(언론노조)는 비아냥을 들었다.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도 "언론과 자주 만나겠다. 좋은 질문을 많이 던져달라”고 했다가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대장동 이야기는 오늘 안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렇다 보니 언론 탄압으로 몸살을 앓았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는 비관적인 전망이 앞선다. 

언론노조는 10일 낸 성명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의 ‘전위대’를 앞세워 다시 공영방송에 피바람을 일으키고, 조중동 언론재벌을 위해 종편 규제를 완화하며, 민영방송을 자본과 사주의 들러리로 보장해 줄 거대 미디어부처의 신설도 머지않았다"며 "언론개혁을 위한 정치적 후견주의 타파와 한 줌 재벌과 외국자본의 놀이터가 된 미디어 운동장의 독립과 공공성 강화는 바뀌지 않는 우리의 목표"라고 밝혔다.  

과거 정부처럼 무차별적인 언론 탄압을 밀어붙이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정연우 세명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당선인이 선거 과정에서 언론과 언론노조에 대해 공격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법과 제도를 넘어서 (언론탄압을) 하기에는 어렵다고 본다”며 “과거 이명박 정부 때는 정부를 뒷받침할 여당이 있었으나 지금은 거대 야당이라는 견제 장치가 있다. 선거 결과도 초박빙이라 권력을 이용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0일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 공약 관련) 다른 후보들이 방송 독립성과 자율성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중립성’을 강조한 대목이 공영방송 근간을 또 다시 뒤흔드는 참사로 이어져선 안될 것”이라며 “윤석열 당선인은 스스로의 언론관을 되돌아보고, ‘국민 통합’ 가치에 걸맞게 시민 모두의 ‘미디어 기본권’ 보장을 포함한 미디어정책 방향을 언론종사자, 시민사회,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론장을 통해 마련하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