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지명..."올드보이" "적절한 인물" 언론 평가 온도차
상태바
한덕수 총리 지명..."올드보이" "적절한 인물" 언론 평가 온도차
윤석열 당선인 "풍부한 경험...내각 총괄 적임자"
조선일보 "호남 출신 한 후보자, 극단적 반대 피할 수 있을 것"
한겨레 "벌써부터 '법대충' 인맥 중용 흘러나와"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4.0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대화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대화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했다. 4일자 아침신문은 대체적으로 ‘통합과 경륜’에 무게를 둔 ‘적절한 인사’라는 평가가 많은데, ‘올드보이 귀환’이라는 비판적인 시선도 엿보인다. 

윤 당선인은 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의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분”이라며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각을 총괄하고 조정하면서 국정 과제를 수행할 적임자”라고 지명 배경을 밝혔다. 

2007년 노무현 정부 마지막 총리를 지낸 한 지명자는 이명박 정부에서도 주미 대사를 역임하는 등 진보‧보수 정권을 가리지 않고 요직을 거쳤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 운영과 능력, 자질을 국민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소야대 구도를 고려한 돌파 카드라는 의미를 부여한 언론은 윤 당선인이 강조한 책임총리제에 대해선 기대와 우려가 엇갈린다. 
 
<동아일보>는 3면 <尹 “차관 인사, 장관 의견 가장 중시할 것”…책임총리-장관제 의지>에서 “한 후보자가 새 정부 첫 총리로 낙점된 데는 청와대의 권한을 분산하고 책임총리‧장관제를 실현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총리의 실질적인 장관 제청과 장관의 차관 추천을 책임총리‧장관의 근간으로 여겨진다. 역대 정부에서도 책임총리‧장관제 도입을 말해왔지만 번번이 청와대가 인사권을 놓지 못해 실현되지 못했다”고 짚었다. 

<한겨레>는 1면 <‘올드보이’ 한덕수 청문회 돌파 카드>에서 “여소야대 국면에서 ‘윤석열호’ 순항의 첫 단계인 국회 총리 인사청문회와 국회 인준 표결을 무사히 통과하기 위해 민주당의 반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인물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한 후보자는 윤 당선자가 그 동안 주장해온 ‘공정과 상식’을 상징하는 인물로 보기엔 연결고리가 부족하고, 1949년생으로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요직을 두루 거쳤다는 점 때문에 참신함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도 총리책임제에 대해 “장관의 책임과 권한을 키우고자 한다면, 그만큼 더 인선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벌써부터 당선자와 학연으로 연결된 ‘법대충’(서울법대‧대광초‧충암고) 인맥이 중용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무엇보다 진영을 넘어 도덕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널리 구해 통합과 협치의 시대적 과제가 인사에서부터 구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4월 4일자 3면 기사.
동아일보 4월 4일자 3면 기사.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한 후보자는 상대 정권에서 총리를 지냈고 호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극단적인 반대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했을 것이고, 실제 그럴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보면서도 “새 정부의 첫 인선인 만큼 윤 당선인이 새 시대를 알리는 신선한 인물을 발탁해주길 바라는 국민의 변화 욕구와는 거리가 있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한 후보자를 선택한 기준으로 삼은 ‘경륜과 통합’을 실제 국정 운영에서 성과로 증명해 보여야 한다”며 “지난 5년간 이념 편향 정책으로 상식과 정도를 이탈한 국정 진로를 바로잡아 대한민국을 새로운 번영으로 이끌어야 한다. 그런 능력과 안목을 갖춘 참신한 인재들로 새 내각을 꾸려내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상대적으로 국정 경험이 부족한 윤 당선인에겐 적절한 인물로 보인다”고 평가한 뒤 민주당을 향해 “한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총리를 지냈던 만큼 민주당과 인연이 적지 않을 것이다. 민주당은 철저히 검증하되, 판단 자체는 적기에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보>는 “노무현 정부 말기 관리형 총리에 가까웠던 한 후보자가 새 정부에서 얼마나 책임 있는 역할을 맡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며 “역대 대통령들이 책임총리제를 여러 차례 공언했으나 ‘대독총리’ ‘의전총리’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여러 정부를 거치며 총리 역할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한 후보자가 대통령에게 고언을 아끼지 않는 총리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