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언론단체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법안 4월 내 처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현업 언론6단체 국회 앞 기자회견
"윤석열 당선인 언론자유 약속 증명하라"

11일 국회 앞에서 언론현업 6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1일 국회 앞에서 현업 언론6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장세인 기자] 국회 앞에 선 언론현업단체들이 4월 임시국회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현업언론6단체는 1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이라며 거대 양당에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국회 미디어·언론제도개선특별위원회가 오는 5월 29일 활동을 마감하는 가운데 신구 정치권력이 교체되는 4월 국회에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는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자회견에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문제를 거론할 때마다 권력의 나팔수였다는 수식어를 앞세워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는데, 지난 수십 년 동안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고 권력의 나팔수로 만든 게 정치인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해 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를 국회에 설치하고 공영방송을 국민에 돌려주자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정치권이 말했지만, 대선이 끝나고 여야 공수가 뒤바뀔 상황이 되니 익숙히 봐온 똑같은 레퍼토리를 반복한다”면서 “170석이 넘는 거대여당인 민주당은 책임 회피가 대선 결과로 나왔다. 국민의힘은 공영언론을 초토화시켰던 것을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면 언론자유를 지키겠다던 윤석열 당선인의 약속을 몸으로 증명하라”고 말했다.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4월이 불과 3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이 제시한 안을) 구체적으로 언론단체들과 협의하려면 국회 미디어특위 여야 자문위원회가 조속히 구성되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하지만 국민의힘 자문단 추천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구성이 완료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지원 한국PD연합회장은 “공영방송은 대통령의 것도 특정 정당의 것도, 자본의 것도 아니다. 정치적 후견주의에 의한 이사와 사장 선임은 언론인들이 제작한 방송콘텐츠에 대해서도 불필요한 오해를 만들기도 하고, 자기검열로 방송내용이 훼손되는 부끄러운 역사도 있다. 그 과정에서 국민은 언론인에 손가락질하고 공영방송을 외면한다”면서 “언론인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게 그 악순환을 끊어 달라. 국민에게 공영방송을 오롯이 돌려주는 지배구조 개선법을 통과시켜라”고 말했다.

언론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언론개혁 제1과제,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던 대통령, 여당 대표, 원내대표의 공허한 약속은 이제 유통기한이 임박해 부패하기 직전”이라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직 인수위와 국민의힘은, 입으로는 언론자유와 언론 독립을 말하면서 행동은 통제와 장악을 획책하는 양두구육의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 당선자의 심기를 불편케 한다 해서 언론사의 취재를 제한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논의해야 할 국회 미디어제도개선 특위를 고의적으로 공전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4월 내 개선안 처리를 요구하며 “권력을 장악한 뒤 시민의 목소리를 제압하고 눈과 귀를 가리기 위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시녀로 만들었던 정치세력은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두 주권자의 엄중한 심판과 처절한 몰락의 길로 치달았음을 명심하라"며 "또다시 엄중한 역사의 요구를 외면하고 공영방송 개혁 입법을 미루거나, 방해한다면 그것이 곧 자멸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