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해소 못한 정호영 기자회견...언론 ‘내로남불’ 비판 거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두 자녀 의대 편입학 의혹에 "부당한 행위 없었다"
윤석열 당선인 '40년 지기' 감쌌지만...중앙일보 "임명 강행 민심의 거센 역풍 맞을 것"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두 자녀 편입학 의혹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자청해 해명에 나섰지만 ‘내로남불’ 논란은 더욱 확산하고 있다. 18일 아침신문은 '조국 사태'와 비교하면서 의혹 해소를 못한 기자회견이라고 비판했다.  
 
경북대병원장을 지낸 정호영 후보자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아들과 딸의 경북대 의대 편입학 논란에 대해 “소개서에 부모의 이름과 직장을 기재할 수 없는 등 청탁이 불가능한 구조였다”며 “부당한 행위는 없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 딸은 구술평가 당시 한 고사실에서 만점(60점)을 받았는데, 면접관 3명 모두 정 후보자와 논문을 같이 쓰거나 의대 동문 사이였다. 또 아들은 정 후보자가 병원장인 시점에 신설된 특별전형에서 경북대 출신으로 유일하게 합격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고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전했지만,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호영 딸에 이어 아들 경북대 의대 편입시험 구술평가에서도 논문 공저 교수가 최고점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동아일보>는 18일자 1면 <정호영 딸 이어 아들에도 논문 공저 교수가 최고점>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실 자료와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북대 의대 A교수는 2018년 편입시험 구술평가 위원으로 참여해 정 후보자 아들 정모 씨에게 만점(20)에 가까운 19점을 줬다. 19점은 정 씨가 9명의 평가위원에게 받은 점수 중 최고점”이라며 “A 교수는 2017년까지 정 후보자와 세 편의 논문을 함께 쓴 사이”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4월 18일자 1면 기사.
동아일보 4월 18일자 1면 기사.

 

정 후보자의 자녀 편입학 논란은 문재인 정부에서 민심 이반을 부른 ‘조국 사태’와 판박이라는 점에서 ‘내로남불’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한국일보>는 4면 <셀프 해명→감싸기→임명 강행?…文대통령 연상되는 尹당선인>에서 “윤 당선인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의 대학‧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비리 수사를 주도하며 ‘공정의 수호자’ 이미지를 굳혔고, 결국 대통령에 올랐다. 윤 당선인이 조국 사태 때의 문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선택을 하면 역풍이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조국 장관 후보자 청문회도 열기 전인 2019년 8월 24일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어 조 후보자의 즉각 사퇴와 검찰 수사,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사실, 사흘 뒤인 27일 ‘윤석열 검찰’이 조 전 장관 자녀 입시 의혹과 관련한 대학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던 사실을 잊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윤 당선자와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를 향한 국민의 시선이 왜 그렇게 싸늘한지부터 냉정하게 헤아려야 한다. 정권의 ‘내로남불’을 혹독하게 비판하며 집권한 이들이 정작 자기편의 의혹과 허물에 대해 무책임한 감싸기로 일관한다면, 국민의 실망이 언제 격한 분노로 바뀔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경향신문>도 “명확한 증언‧자료 없이 그간 내놓은 일방적 해명을 되풀이하는 데 그쳤다. 의혹 해소엔 턱없이 미흡했다”며 “강제력 있는 검증‧수사가 아니면 의혹을 해소할 수 없는 게 객관적 현실이다.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를 제대로 검증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책임있게 결자해지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조국 비리를 수사한 사람이 윤 당선인이라는 점에서, 의혹의 당사자가 당선인의 ‘40년 지기’라는 점에서 더욱 엄격한 잣대로 이번 사건을 바라보고 처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며 “윤 당선인이 불법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의혹투성이의 40년 지기를 계속 감싸고돈다면 이번엔 민심이 윤 당선인을 향해 회초리를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도 “교육부나 보건복지부 눈치를 보기 쉬운 의료기관에 조사를 맡긴다고 의혹이 해소될 리 만무하다. 정 후보자는 국민의 앞에 자청해 나선 기자회견에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는 데 실패했다. 앞으로도 그럴 자신이 없다면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는 것이 순리인 듯하다”며 “‘법을 어겼다는 증거가 없지 않나’는 형식 논리만으로 후보 임명을 강행한다면 새 정부 출범 초기부터, 그리고 6‧1지방선거에서 민심의 거센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