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미디어단체들 “차별금지법 제정은 필수”
상태바
언론‧미디어단체들 “차별금지법 제정은 필수”
12개 언론‧시민단체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언론이 혐오와 차별의 확성기 되어선 안돼"
  • 엄재희 기자
  • 승인 2022.04.25 15: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언론미디어단체들
25일 국회 앞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언론미디어단체들.©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활동가들이 국회 앞 단식 농성을 15일째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언론미디어단체들이 차별금지법 4월 내 국회 처리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 현업언론단체와 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인권센터 등 12개 언론‧미디어단체는 25일 오전 국회 앞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언론‧미디어단체들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이유는 인권적 관점이 결여된 언론은 혐오와 차별의 확성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언론은 인권‧성평등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고, 변화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더딘 것 역시 사실이다. 이런 움직임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차별금지법 제정은 필수적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3월 ‘국민 모두의 평등법(차별금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힌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줘야할  때”라고 했고, 집권당이 되는 국민의힘에는 “스스로 내건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차별금지법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15년째 국회서 표류 중이다. 그러나 2021년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국가인권위원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는 응답에 각각 87.7%, 88.5%가 동의했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합의가 얼마나 더 필요한지 궁금하다. 차별금지법은 반드시 4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윤소 한국여성민우회 성평등미디어팀장은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전문은 문장으로만 존재하지 않고, 언론이라면 지켜야 할 중요한 원칙으로 여겨질 수 있도록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해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기자협회가 만든 인권보도준칙 전문은 “언론은 모든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위해 인류 보편적 가치인 인권의 증진을 목표로 삼는다”고 시작한다.

이윤소 팀장은 “차별금지법은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는 당연한 사실을 실천하도록 하는 동력이 될 것이고, 이 동력은 언론인에게도 더 무거운 책무로 다가설 것이다”고 강조했다.

단식투쟁 중인 미류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최근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간 논쟁을 다룬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참으로 다행스럽게도 이준석의 발언을 그대로 옮기는 언론은 없었다"며 "발언을 옮기면서도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짚을 줄 알았고 전장연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충분히 옮겨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언론이 스스로 배우고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격려할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언론에서 애쓰시는 분들이 각자 개인적으로 배울 게 아니라 사회가 함께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자, 그것이 차별금지법이다”고 말했다.

언론 현장에서 일하는 언론노동자에게도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영민 한빛미디어인권센터장은 “방송이 만들어지는 카메라 뒤의 모습에도 차별과 배제가 만연하다”며 “팀 단위 도급계약, 개인별 프리랜서 계약 등 수많은 형태의 계약이 혼재되어 있고, 실업급여나 산업재해 등 사회적 안전망에서도 배제된다”고 말했다.

김영민 센터장은 “(차별금지법 제정은) 사회 전반에 만연한 차별에 강력한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며, 2022년 한국사회가 어떠한 원칙을 가지고 어떠한 차별을 근절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하는지 사회적 토론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평등법 제정 논의를 힘차게 시작하겠다”며 “이 땅에 차별받는 모든 분들께 미안하다. 더 이상 여러분들을 외롭게 해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차별금지법 반대 2022-04-28 00:02:02
동성애 행위는 헌혈도 제대로 못하게된다
건전한 사회 망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한다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