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권력도 교체한 민심...언론 '민주당 참패'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12곳 압승...윤석열 정부에 힘 실어준 민심
"민주당 패배 예견된 일"..."국민의힘 오만해선 안돼"

1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 마련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선 확신이 나온 후보자 사진에 '당선' 스티커를 붙인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1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 마련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선 확신이 나온 후보자 사진에 '당선' 스티커를 붙인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대선에 이어 6‧1 지방선거에도 민심은 권력 교체를 택했다. 1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경기와 호남, 제주를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장을 국민의힘이 가져갔다. 2일 아침신문은 대선 이후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의 태도와 검찰 수사권 축소 법안 강행 등을 민주당의 참패 원인으로 지목했다. 

50.9%라는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한 이번 선거에서 시도지사의 경우 국민의힘 후보가 12곳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5곳에서 당선했다. 경기지사에 당선된 김동연 민주당 후보는 김은혜 후보와 피 말리는 승부를 펼치다가 개표 종료 직전인 2일 오전 7시경에야 당선을 확정 지었다. 구‧시‧군의장 선거는 국민의힘이 145석, 더불어민주당이 63석을 가져갔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여의도에 입성하게 됐지만, 대선에 이은 2연속 참패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가 나온 이후 “대선에 이어 두 번째 심판을 받은 게 아닌가 싶다. 생각했던 것보다 안 좋은 결과”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도부 총사퇴 등 수습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2일 조간은 1면에서 ‘지방권력 교체’ ‘국민의힘 압승’ 등의 제목으로 선거 결과를 전하면서 윤석열 정부가 안정적인 국정운영의 동력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선거 결과 분석에선 국민의힘의  승리보다는 '민주당의 참패'에 무게를 실었다.   

<한겨레>는 2면 <성찰 안보이는 민주당 재심판…새 정부에 힘 실어줘>에서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대선 패배 이후 제대로 된 성찰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채 자중지란의 모습을 노출한 민주당에 대한 ‘재심판’ 성격도 강하다”고 해석했다. 

이어 “‘탈당 꼼수’를 이용해 ‘검찰 수사권 분리’를 강행하고, 인사청문회 국면에서 날카로운 검증보다 실수를 연발하며 ‘발목잡기 프레임’에 휘말린 탓에 민주당이 내건 ‘국정 견제론’이 제대로 힘을 받지 못했다”며 “박완주 의원의 성폭력 사건, 윤호중-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간의 갈등도 ‘민주당 재심판론’에 쐐기를 박았다”고 봤다. 

한겨레 6월 2일자 2면 기사.
한겨레 6월 2일자 2면 기사.

<중앙일보>는 3면 <검수완박 밀어붙인 거야의 오만, 민심이 심판했다>에서 “전략, 공천 구도, 선거운동 과정에서 벌어진 잡음 등 모든 측면에서 (민주당이) 이길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송영길 전 대표 등의 책임을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공석이 된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엔 이곳에 연고가 없는 전 대선후보인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나섰다. 대선 당시 당 원내대표로 대선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윤호중 의원이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고, 이 비대위는 이 전 지사에게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겼다”며 “윤석열 정부 출범 22일 만에 치러진 지방선거는 결국 대선 승장과 패장의 재대결 구도가 됐다”고 짚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의) 패배는 예견된 일이었다”며 “국회 다수당으로 책임 있는 모습, 내로남불을 벗어나 반성하는 모습을 국민들은 기대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한 달도 안 돼 ‘검수완박’부터 꺼냈다. 압도적 의석을 앞세워 문재인 정권과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비리 수사를 막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여 근본적으로 변해야 한다. 낡은 이념적 사고방식, 독선, 내로남불, 입법 횡포, 새정부 국정 발목 잡기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비판할 건 비판하되 노동‧연금‧규제개혁과 경제‧민생 정책엔 대승적으로 협조하는 성숙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민의힘이 이번 선거 결과로 오만해서는 안 된다는 제언도 나왔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수치상으론 압승이지만 민주당의 패착과 낮은 투표율 등 외부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기 때문”이라며 “권력이 집중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앞으로 정국에 폭탄이 될 수도 있는 변수인데,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사정 정국을 밀어붙여도 된다고 오판해서는 안된다. 지지하는 국민만큼 비토하는 이들이 적지 않음을 유념하고 야당이 국회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