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북 강경기조 재확인에 우려 목소리..."北 긴장 조성 빌미 될 수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도발에 엄정 대처”...경향신문 "‘대화‧평화’ 언급 빠져"
한겨레 "남과 북, 대결을 자제하고 대화의 계기를 마련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북한이 동해상에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8발을 쏜 다음날 한미가 지대지미사일 8발로 대응사격을 하면서 남북관계가 강대강 대치로 치닫고 있다.  7일 아침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의 첫 현충일 추념사를 비중 있게 실었는데, 진보성향 신문은 정부의 강경 대응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윤 대통령은 6일 67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북한이 SRBM 8발을 발사하는 등 계속된 무력 도발에 강대강 방침을 밝힌 것이다. 합참은 이날 새벽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지대지미사일 8발을 동해안으로 대응 사격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1면 <윤 대통령 “도발에 엄정 대처” 북한에 ‘대화‧평화’ 언급 빠져>에서 과거 보수 정부와 달리 윤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에선 대화와 협력을 해법으로 제시하는 메시지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북 강경 기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해석한 <경향신문>은 박근혜‧문재인 정부의 현충일 추념사를 언급한 뒤 “현충일 추념사는 한반도 평화 구축에 대한 근본 인식을 담는 그룻인 만큼 남북 긴장이 고조될 때도 대화와 평화를 촉구하는 원칙적 메시지를 담곤했다”고 짚었다.  

<서울신문>은 3면 <윤 “6‧25, 공산세력 침략”…北 핵실험 징후‧미사일 도발에 경고장>에서 윤 대통령이 추념사에서 6‧25전쟁을 “공산 세력 침략”이라고 강조한 대목을 놓고 “전임 정부와 달리 북한의 눈치를 보지 않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북한이 도발 의지를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 역시 대북 경고의 발언 수위를 한층 더 높인 것으로 해석된다”며 했다. 이어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추겠다’고 밝힌 부분은 한미가 향후 더욱 강력한 확장억제 전략을 펼치겠다고 예고한 것으로도 풀이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6월 7일자 3면 기사.
서울신문 6월 7일자 3면 기사.

남북의 강대강 대치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정부 대응 변화는 그간 쌓여온 국민의 ‘안보갈증’을 풀어주는 측면이 없지 않다”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비례적’ 대응 원칙을 거론하던 2017년은 한반도 군사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때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엄중한 상황에서 비례대응이 우발적 충돌로 이어질 위험성을 백 번 경계해도 지나치지 않은 이유”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한반도 정세가 ‘강 대 강’ 대결의 악순환으로 급속히 빠져들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한미의 대응은 ‘8발에 8발’이라는 비례성 원칙에 입각한 자위권적 조처로 이해되지만, 북한의 의도적인 긴장 조성에 빌미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 남과 북이 대결을 자제하고 대화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북은 핵‧미사일 실험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에 복귀해야 한다. 우리 정부도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를 포함한 ‘억지’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대화 재개를 위한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을 북한에 두면서 핵 포기를 압박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북한이 비핵화로 전환하면 북한 경제와 주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한 윤 대통령 취임사를 언급하면서 “정부도 마냥 강대강 원칙을 내세우지는 않는다. 그러니 북한은 도발을 멈추고 대화에 나오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