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니얼굴', '우블' 영희의 빛나는 일상
상태바
영화 '니얼굴', '우블' 영희의 빛나는 일상
정은혜 작가의 성장 여정을 담은 영화 ‘니얼굴’ 23일 개봉
  • 장세인 기자
  • 승인 2022.06.15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니얼굴' 스틸사진. ©두물머리픽쳐스·영화사 진진
영화 '니얼굴' 스틸사진. ©두물머리픽쳐스·영화사 진진

[PD저널=장세인 기자] 아무리 춥고 바람이 불어도 이불을 뒤집어쓰고 앉아 그림을 그리는 tvN <우리들의 블루스> 속 '영희'의 모습은 정은혜 작가 일상 그대로였다.

오는 23일 개봉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니얼굴>은 캐리커처 작가 정은혜씨가 사회 속에서 한 명의 예술가로 성장하는 4년간의 여정을 담은 기록이다. 정은혜 작가의 아버지인 서동일 감독이 연출이 맡고, 은혜씨의 어머니이자 만화가인 장차현실 작가가 프로듀서를 맡았다. 

1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서동일 감독은 “<니얼굴>은 은혜가 작가로 성장하기까지 날 것의 성장과정이 담긴 영화”라면서 “은혜 작가와 같은 발달장애인들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어느 곳에도 속할 수 없는 경계에 있지만 예술을 도구로 세상 사람들을 초대하고 자기의 세계를 형성하면서 아티스트로 당당하게 우뚝 서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대학을 졸업하고 20대 중반의 어른이 되었지만 갈 곳도, 할 것도 없어 집에서 뜨개질만 하던 은혜 작가는 2016년부터 양평 문호리리버마켓에서 ‘니 얼굴’을 그려주는 인기 셀러(마켓 판매자)로 거듭났다. “예쁘게 그려주세요”라는 손님들의 말을 좋아한다는 정 작가는 “늘 뷰티플!”이라고 대답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체로 개성을 끄집어내준다.

정 작가의 재능을 처음 발견한 것은 장차현실 작가였다. 2013년 화실에서 어머니에게 그림을 배우던 아이들을 보고 처음으로 그림에 도전한 은혜씨는 어느새 4천 명의 사람들을 그려낸 작가가 됐다.

기자간담회에서 장차현실 작가는 “문호리리버마켓에서 은혜는 이전 삶속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자신에 대한 존중과 평평한 시선, 관계를 경험했다"며 "아무리 엄마, 아빠가 사랑해줘도 20살이 넘은 발달장애 은혜에게 사회적 관계가 너무 중요했고 이를 실현할 수 있었던 곳이 문호리마켓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영화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의 삶에 대한 욕구와 그들이 우리 곁에 있을 때 슬프지만 불행한 삶은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끼고 힘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장애를 다루는 영화에서 주로 가족이 겪는 어려움을 강조했던 것과 달리 <니얼굴>은 정 작가의 활기차고 주체적인 모습에 시선을 오래 둔다. 

정은혜 작가는 “이모가 그림 그려주신대”라는 손님의 말에 “누난데요. 결혼 안 했는데요. 남자도 없어”라며 농담을 던지고 마켓의 다른 셀러들과 관계를 맺으며 평범한 일상을 누린다. 

영화 '니얼굴' 포스터.
영화 '니얼굴' 포스터. ©두물머리픽쳐스·영화사 진진

<니얼굴>은 2020년에 제작됐지만 정은혜 작가의 <우리들의 블루스> 출연이 결정되면서 개봉을 늦췄다. 드라마 설정상 정은혜 배우의 정체를 숨겨야 했기 때문이다. 서 감독은 기자간담회에서 “결과적으로는 너무 잘 된 일이고, 지금 드라마 통해서 너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어서 주체할 수 없을 정도”라며 노희경 작가에게 감사를 표했다.

<니얼굴>은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을 통해 첫선을 보였으며, 제18회 서울환경영화제 한국환경영화부문에 초청돼 우수상을 받았다. 미국 텍사스주의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인 2021씬라인페스트에도 초청돼 인터내셔널인스퍼레이션어워드를 수상했다.

서울환경영화제 한국환경영화부문의 심사위원을 맡았던 김동현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심사 당시 영화에 대해 “매 순간 존재하는 불편부당함보다 그 속에 사는 주체의 생동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녀의 일상을 따라가 보면 제도와 교육을 거치며 비슷한 모양으로 다듬어졌던 우리 안에 원형적 감각이 뾰족하게 깨어나는 것 같다”는 심사평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