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철 KBS 사장 겨냥 전방위 사정바람 부나 
상태바
김의철 KBS 사장 겨냥 전방위 사정바람 부나 
감사원, KBS에 김의철 사장 선임 절차 등 소명자료 요청
감사원 "소명자료 요구는 일반적 절차" 확대해석 경계했지만, 감사 청구한 KBS노조 "본격 감사 착수"
  • 엄재희 기자
  • 승인 2022.06.3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KBS

[PD저널=엄재희 기자] 김의철 KBS 사장에 대한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한 감사원이 KBS에 감사청구 사유와 관련한 소명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감사원은 "감사 실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절차“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감사를 청구한 KBS노동조합은 ”감사원이 김의철 사장에 대한 본격 감사에 착수했다“고 받아들였다. 

김의철 사장의 사퇴를 요구해온 KBS노동조합은 30일 “감사원이 사측과 이사회 등에 보낸 문서에서 KBS 노동조합 등이 청구한 국민감사에 적시된 8개 항목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하라고 요청했다”며 “사측은 이사회 사무국, 전략기획국, 인적자원실, 신청사추진단 등에 서면 답변서를 작성하라는 공문을 하달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KBS노동조합과 보수성향의 시민단체들은 지난 20일 김의철 사장이 신사옥(미래방송센터) 신축계획을 무단 중단해 재상산 피해를 입혔고, 기자 2명(최문호·최경영 기자) 부당하게 특별채용했다는 근거를 들어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남영진 KBS 이사장은 사장 선임 당시 김의철 사장의 허위서류 기재를 검증하지 않아 직무유기 를했다는 이유  등으로 감사 청구 대상이 됐다.  
  
전날 KBS 이사회는 예정된 미래방송센터 후속조치 보고 안건을 미루고, 비공개 간담회에서 국민감사청구 소명 요구 건을 논의했다. 한 KBS 이사는 “감사원에 보낼 답변 작성이 중요해 애초 안건인 미래방송센터 논의를 연기한 것”이라며 “사무국에서 관련 회의와 근거 자료들을 취합해 정리하면 다음주 월요일(4일)께 간담회를 열고 이사들 간의 의견 조율을 거쳐 답변서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KBS 노동조합에도 오는 4일까지 보완요구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국민감사청구·부패행위신고등처리에관한규칙에 따르면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이해관계인 등에게 의견진술과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명시하고 있지만, 의무규정은 아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국민감사청구가 접수돼 사실관계를 묻는 공문을 보내는 일반적인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10일 KBS 아트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는 김의철 사장.ⓒKBS
2021년 12월 10일 KBS 아트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는 김의철 사장.ⓒKBS

KBS 노동조합이 김의철 사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사건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KBS 이사회에 김의철 사장의 업무수행계획서와 이사회 회의록, 면접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KBS 노동조합은 “김의철 사장이 우리와 다른 진영 인물이라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불법적이고 위법적으로 선출된 사장이다. 법을 어긴 자는 벌을 받아야 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감사원과 경찰청의 철저한 감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KBS는 말을 아끼고 있지만, 2008년 MB정부 시절 사정기관이 총출동해 정연주 전 사장을 해임한 전례가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이사회가 사장 자격을 갖췄다고 판단해 김의철 사장을 임명한 것인데, 이를 다시 끄집어냈다면 현 KBS 경영체제를 뒤흔들겠다는 것"이라며 "현 사장과 이사회가 새로운 잘못을 저지른 게 아니라면 정치적 의도가 들어갔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