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장악 시도 계속하면 尹 지지율 바닥 찍을 것“ 언론계 경고
상태바
“방송장악 시도 계속하면 尹 지지율 바닥 찍을 것“ 언론계 경고
언론노조·PD연합회 등 7개 언론·시만단체, 국민의힘 당사 앞 기자회견
방통위원장 흔들기에 KBS 사장 사퇴 압박...“2008년 방송장악 프레임 재현"
  • 엄재희 기자
  • 승인 2022.07.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7개 언론시민단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언련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7개 언론시민단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언련

[PD저널=엄재희 기자] 언론·시민단체들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 흔들기를 포함한 일체의 언론통제, 방송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5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등 7개 언론‧시민단체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이렇게 노골적이고 빠르게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를 흔들고, 공영방송 장악 시도가 펼쳐질 줄은 몰랐다”며 “방통위원장을 몰아내기 위해 정권 (사정기관이) 모두 동원된 것은 (정부가) 잘못한 정책을 방어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임기가 보장된 한 위원장에 대해 연일 압박성 발언을 내놓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16일 한 위원장을 가리키며 “대통령이 바뀌었으면 국정과제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은 물러나는 게 맞다”고 포문을 연 뒤로 여권발 사퇴 압박 목소리가 거듭 나오고 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5일 SNS 글에서 한 위원장 등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한 장관급 정무직 및 공공기관장들 상당수가 사직하지 않고 임기를 채우겠다고 버티고 있다. 사퇴 거부는 정치적 몽니"라고 비판했다. 

검찰은 2년 전 보수단체가 한 위원장을 고발한 사건을 꺼내들고, 감사원은 방통위에 대한 정기감사를 진행 중이다. 보수성향 단체들도 한 위원장에 대한 고발과 국민감사청구를 제기했다.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소수노조가 KBS 사장과 이사장을 대상으로 국민감사를 청구한 것과 관련해 “2008년과 똑같은 방송장악 프레임이 작동하고 있다"며 "예전의 적폐세력들이 여론을 왜곡해 국민의 이름으로 포장된 감사를 청구했다. 권력을 이용한 방송장악의 어두운 그림자가 다시 재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마다 (취재진의 질문에) 지난 정권에 비할 바냐고 말하고 있지만, 그것이 MB·박근혜 정부 당시에 공영방송을 난장판으로 만든 인물을 앞세워 방송장악을 할 아무런 근거가 되지 못한다. 방송장악, 방통위 흔들기 계속 하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땅바닥을 찍고 내려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철 지난 방식의 언론 장악을 갓 출범한 정권이 반복하는 한 제대로 된 언론 개혁은 불가능하다”며 “이것은 단순히 언론개혁 실패를 넘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위기를 재현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미 온 국민이 다 아는 낡은 방송장악 따위로 시간을 허비하고 민생에 등을 돌린다면  더 큰 화를 부르게 될 뿐”이라며 “치졸한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면 언론을 권력의 시녀로 만들었던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의 말로, 그리고 방송의 정치적 독립 약속을 지키지 않다가 5년 만에 권력을 잃은 민주당 정권의 현재가 윤석열 정부의 다가올 미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국회를 향해 “소수재벌과 권력이 아닌 다수 국민이 동의하는 미디어 개혁과 방송 독립을 추구한다면 여야합의를 통해 국회 안에 미디어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광범위한 여론을 수렴하라”고 요구한 뒤 “무엇보다 수십년을 끌어온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하반기 국회 개원과 동시에 논의해 최우선으로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