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호도 프레임" '사적채용' 해명에 커지는 비판 여론
상태바
"국민 호도 프레임" '사적채용' 해명에 커지는 비판 여론
윤 대통령 지인 아들 채용에 '압력 가했다'는 권성동
동아일보 "청년들의 공정과 상식에 대한 열망까지 배신한 발언"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7.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 ‘사적 채용’ 논란에 대통령실과 여당은 문제 될 게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18일 아침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공정과 상식’과 동떨어진 부적절한 채용이라고 비판하면서 재발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사적 채용’ 논란은 윤석열 대통령과 40년 지기인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의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요원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오마이뉴스> 보도가 나온 뒤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보인 반응 때문에 비판 여론이 더 커졌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이 우씨를 추천했다고 인정하면서 “장제원 의원에게 대통령실에 넣어주라고 압력을 가했다. 7급으로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이었다”,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아 내가 미안했다”고 대수롭지 않다는 듯 말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우씨의 아버지가 강릉시 선관위원를 맡았다는 보도와 관련해 “4선 국회의원인데 모르겠느냐”면서 “사적 채용 논란은 일반직과 별정직 공무원 채용 절차에 대해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비서실도 이날 ‘사적 채용’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보도에 대해 “관련 법규 및 대통령 비서실 구성 원칙에 비춰 우 행정요원 채용은 개인적 인연에만 의한 사적 채용도 아닐뿐더라 권 대표의 추천도 이해충돌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18일자 아침신문은 김영란법 위반 가능성 등을 제기하며 우씨 채용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1면 <‘대통령실 꽂아넣기’ 왜 문제냐는 윤 정권>에서 “권 대행이 지역구 선관위원인 우씨 부친을 알고 있었다는 점에서 ‘김영란법’ 위반 가능성이 제기된다”며 “특히 아들 우씨는 지난해 7월 대선 예비후보였던 윤 대통령에게 1천만원을 후원한 사실이 알려지며 ‘대가성’ 논란도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란법에는 ‘누구든지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 등에게 부정 청탁을 해선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모집‧선발‧채용 등 공직자 등의 인사에 관해 법령을 위반해 개입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행위도 포함된다.  

한겨레 7월 18일자 1면 기사.
한겨레 7월 18일자 1면 기사.

신문들은 권성동 원내대표의 해명도 도마에 올렸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9급 공무원이 되려고 고시원에서 인생 걸고 땀 흘리는 청년들을 생각한다면 해선 안 된 말이다. 지난 4월 치러진 국가직 9급 공무원 공채시험엔 16만 명 이상이 응시해 경쟁률 29대 1을 기록했다”며 “이는 공직자가 선거의 공정성과 이해충돌 문제는 개의치 않다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권 대행의 해명은 가뜩이나 대통령실 인사를 두고 ‘사적 채용’ 논란이 끊이지 않는 터에 청년들의 공정과 상식에 대한 열망까지 배신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며 “아는  사람이나 편한 사람을 찾는 대통령의 유별난 낯가림도 문제지만, 대통령실 인사가 대선 캠프에서의 기여도나 유력자의 영향력에 따라 배분되는 식이라면 두고두고 화근이 될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인사 검증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크다. 

<조선일보>눈 사설에서 “권 대행은 ‘별정직 9급’이 높은 자리가 아니라고 하지만 대통령실은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며 “그가 별것 아니라고 하는 9급 공무원이 되기 위해 매년 수만 명의 청년이 경쟁률 수십 대 1의 피나는 경쟁을 벌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채용을 놓고 비슷한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것은 ‘공정과 상식’을 내건 윤 정부의 정체성과도 관련 있는 일이다. 철저한 검증 절차 등을 통해 대통령실 인사 시스템이 공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공정과 상식’을 내걸고 집권한 윤 대통령은 특별감찰관을 조속히 임명해 대통령 배우자‧친인척과 최측근들의 전횡 가능성을 차단하기 바란다. 특별감찰관의 감찰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논란을 막는 데는 각 정당 윤리위원회와 국회 윤리 특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