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노조, 전임 위원장 조합비 횡령 포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 전임 노조 지부장, 현직 팀장이 4억원대 횡령 의혹
인수인계 2년 후 인지....YTN지부 "조합원에 신임묻겠다...변제될 수 있도록 노력"
YTN 측 면직 후 자택대기 발령 조치

YTN 사옥
YTN 사옥

[PD저널=엄재희 기자] YTN 노조가 전임 위원장의 조합비 횡령으로 발칵 뒤집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는 전임 지부장이 조합비 4억 400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포착해 고소 절차를 밟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YTN지부는 이날 사내 공지글에서 2020년 8월까지 2년 동안 지부장을 맡은 A씨가 해직자 기부금이 담긴 통장 등 3개 통장을 직접 관리하면서 41차례에 거쳐 4억 400만원을 인출, 사용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횡령 사실은 현 집행부가 오는 8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마지막 사업으로 조합원 융자사업 등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집행부는 융자사업에 쓸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A씨에게 통장을 제출하라고 요구했고, A씨는 금융기관 방문 약속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20일에야 자신이 보관하던 통장 3개의 거래내역이 담긴 은행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집행부가 전달 받은 통장에는 잔액은 남아 있지 않았다. 

2020년 인수인계 과정에서 서류만 확인하고, 연말 회계감사도 제대로 하지 않아 횡령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YTN지부는 설명했다.    

YTN지부는 “전임 지부장을 믿고 안 믿고를 떠나서 취임 직후 인수인계를 철저하게 받고 이후 2020년 연말 결산 때 회계 감사를 제대로 했더라면 횡령 금액을 줄일 수는 없었겠지만 횡령 사실은 일찍 발견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수사기관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혔다. 

부실한 조합비 관리로 횡령 혐의를 뒤늦게 발견한 현 집행부는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집행부 사퇴, 비대위 체제 전환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신호 YTN지부장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피해를 복원하는 것이 그나마 조합의 남은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 집행부의 거취는 다음주 조합원 총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밝혔다. 

YTN은 횡령 혐의가 알려진 뒤 A씨를 곧바로 보직에서 면직 처리하고 자택대기를 발령했다.

YTN은 "A씨에 대해 면직 후 자택대기 발령 조치를 했으며, 이후 정확한 사실 관계에 대한 확인 작업이 이뤄지는 대로 필요한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횡령 혐의를 받는 A씨에게 수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