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이돈' 오명 다시 소환됐는데...박원순 탓한 조선일보
상태바
'오세이돈' 오명 다시 소환됐는데...박원순 탓한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 '재택근무'에 재난 대응 허점 노출 비판한 경향‧한겨레
조선일보 "빗물터널 백지화 강남 물난리 키워" 서울시 두둔
  • 엄재희 기자
  • 승인 2022.08.10 12:2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기록적으로 쏟아진 폭우가 수도권에 큰 피해를 안기면서 정부의 재난대응, 피해 원인에 언론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도권에 물폭탄이 쏟아진 8일, 윤석열 대통령의 ‘재택근무’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서울시의 폭우 대비가 적절했는지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서초동 자택 인근 도로가 침수돼 8일 밤부터 9일 새벽까지 전화로 대응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 

10일 아침신문 중에선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대통령의 재택근무'에 비판적인 논조를 드러냈다. 
    
<한겨레>는 10일자 5면 <상황실 아닌 집에서 지시…‘출퇴근 대통령’ 우려 현실로>에서 “무조건 대통령실과 관저를 옮기겠다는 대통령의 고집이 부른 참사”라는 야권의 비판을 전하면서 “새 대통령 관저가 완성되기도 전에 전국 각 시군구와 실시간 연결되는 위기관리센터가 있는 청와대를 버리고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기는 바람에 윤 대통령이 곧장 위기관리센터로 달려가지 못해 적시에 필요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라고 했다. 

사설에선 “윤석열 대통령이 퇴근 뒤 집에 머물며 전화로 상황을 파악하고 지시를 내렸다든가, 오세훈 서울시장이 밤 10시가 다 돼서야 시청에 복귀했다는 게 입방아에 오르는 것도 정부의 대처가 시민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는 방증”이라며 “새정부가 국정의 변화를 모색했다면 그에 맞게 재난 컨트롤타워 기능도 정비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성찰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이 재난 대응 첫 시험대에 올랐다고 바라본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폭우로 이동이 어려워진 탓에 사저에서 상황을 챙긴 것부터 위기 대처에 허점을 노출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8월 10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 8월 10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는 강남 물난리를 키운 게 박원순 전임 서울시장의 빗물터널 백지화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10일자 1면에 배치한 <빗물터널 백지화, 강남 물난리 키웠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2011년 양천구, 강남구 등 상습 침수 지역 7곳에 '대심도 빗물 터널'을 짓기로 계획했으나, "그러나 이 계획은 오 시장이 물러나고 2011년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하면서 대폭 수정됐다. 당시 정치권 등에서는 '오 시장이 벌이려는 과도한 토목공사를 멈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박 전 시장은 이를 받아들였다"고 썼다.

호우 대비가 미흡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서울시의 해명을 적극 수용해 박원순 전 시장에게 화살을 돌린 보도다. 

이번에 강남이 또 물에 잠기자 재임 기간 동안 장마 때마다 큰 피해를 입은 사실을 풍자해 만들어진 오세훈 시장의 별명 ‘오세이돈’도 다시 회자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수방·수치 예산 삭감을 지적하는 보도에 설명자료를 내고 “2013년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대심도 터널 공사 축소 등 수방 대책과 관련한 예산이 대폭 축소됐다”며 전임 시장의 책임으로 돌렸다. 2011년 우면산 산사태 이후 오세훈 당시 시장이 10년간 5조원을 투입하는 긴급수방대책을 발표했는데, 2013년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관련 예산을 큰폭으로 줄였고, 작년에도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한 시의회가 예산 5.9%(248억원)을 깎았다는 설명이다. 

대다수 언론은 서울시의 해명을 전하면서 도시 치수 정책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 MBC는 관련 예산 삭감과 담당 책임자 부재 등을 지적하며 서울시의 책임을 부각했다. 

<뉴스데스크>는 9일 <현장서 항의받은 서울시장…수해방지 예산도 ‘삭감’ 논란>리포트에서 “서울시는 민주당이 다수였던 지난 시의회에서 6%가량 삭감한 거라고 해명했지만, 당초 서울시가 제출한 전체 예산도 전년 대비 예산보다 6백억 이상 적었다”며 서울시 설명에 반박성 리포트를 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국짐 2022-08-11 09:01:53
큰 바위 얼굴+ 떡판
까지도 침수되길 바람..간절히 바람.

석렬아 그만살지 2022-08-10 22:49:48
강남에 침수 없다고 아무리 많은 비가 와도, 오가는 뭘 모르고 짓걸이고,
마치 얼굴마담 인양, 그리고 무당 윤가님 뭐라도 해야지 술 그만쳐 드시고.

대가리 큰 윤가님
나라일 그리고 참모들 분발 이런 것 하지말고
그냥 신경 끄고 김양 걱정 하셔요
마눌 김양의 전공은 딸쳐주는 것,
무당으로 보이는 윤가와 이전에 스쳐간 그 넘들에게.....
차마 마주볼수 없어 뒤돌아서 딸쳐주는 김양의 전공 덕에
몸이아닌 손만 허락한 김양은 아직도 숫 처녀 일 것이다.
나라 걱정 그만하고 딸쳐주는 마눌 관리나 잘 하시길.........

뜸금없지만, 충언 한 마디...
석열 무당아 쓸데없는 그런 짓 말고 지지율 올리려면,
불가능 하지만 꼭 해야할 것 하 나
대 가 리 크기 반으로 줄일 것.
눈을 씻고봐도 무당으로 보인다.

지지율 ...... 뭐가 중한디...
모지리 아들 석열이 많이 아프네
병원가자 엄마 손 잡고 아가야..

모대학 박사학위는요 전공은 정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