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용기 배제에 “유감” 표명한 기자단…경향·한겨레 '탑승 거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입기자단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 박탈, 유사 조치 이어질 수 있어"
한겨레 "전용기 탑승 거부" ·외신기자단 "언론의 자유에 대한 우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단체들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불허 결정과 관련해 "반헌법적 언론탄압"이라고 규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단체들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불허 결정에 대해 "반헌법적 언론탄압"이라고 규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임경호 기자]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 배제’ 결정에 출입기자단이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일체의 언론 취재에 대한 제약은 합당한 근거를 가지고 기자단과 사전 협의를 해야 한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항의의 뜻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 동행 취재에 전용기를 탑승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순방 일정을 이틀 앞둔 9일 오후 9시경 MBC 출입기자에게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그러면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도 10일 오전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 불거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보도가 이번 조치의 발단이 됐다고 설명했다. 

MBC는 당시 미국 뉴욕의 국제회의장을 방문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하며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자막을 사용한 바 있다. 정부‧여당은 '이 XX', '바이든(날리면)‘ 등 불확실한 정보를 성급히 보도해 국익을 훼손했다며 MBC를 거세게 압박해왔다.

전용기 탑승 배제일 뿐 취재 제약은 아니라는 대통령실의 주장과 달리 기자단과 언론계는 "명백한 언론 탄압"이라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10일 오전 특별총회와 투표를 거쳐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출입기자단은 공동성명을 통해 “출입기자단이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취재 때문”이라며 “대통령실이 마치 특혜를 베푸는 듯 ‘취재 편의 제공’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대통령실의 설명을 반박했다.

이어 “이유를 불문하고 사실상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건 다른 언론사에 대한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결정의 철회를 대통령실에 촉구했다. 출입기자단은 이날 취재 거부 등 후속 조치 방안을 검토했지만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겨레>와 <경향신문>는 대통령실의 결정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전용기 탑승을 거부하기로 했다. 

<한겨레>는 “대통령실이 지난 9일 밤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이유로 들어 이번 순방에서 <문화방송>(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겠다고 통보한 것은 언론을 통제하려는 반민주주의적 결정이라고 판단했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경향신문>도 “언론이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는 것은 국정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공적 활동을 취재하기 위함“이라며 “대통령실의 이번 결정은 이런 언론의 기본적인 활동을 제한해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MBC와 <경향신문>, <한겨레> 취재진은 오는 12일 카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 오는 15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진행되는 G20 정상회의를 민항기를 이용해 취재할 예정이다.  

서울외신기자클럽 이사회는 10일 오후 이사회 성명을 통해 ”언론 보도의 논조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미디어에 동일한 접근 원칙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외신기자클럽
서울외신기자클럽 이사회는 10일 오후 이사회 성명을 통해 ”언론 보도의 논조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미디어에 동일한 접근 원칙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외신기자클럽

서울외신기자클럽(SFCC)도 이사회 성명을 통해 “‘왜곡’으로 간주한 보도를 이유로 해당 매체에 제한조치를 내린 것은 내외신 모든 언론의 자유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 보도의 논조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미디어에 동일한 접근 원칙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