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가 방송계 주요 현안에 해대 미온적 태도를 보인 조창현 방송위원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언론개혁시민연대, 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단체들은 9일 오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조창현 방송위원장의 무책임과 무소신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방송위원회의 밀실결정을 규탄하는 언론시민단체의 기자회견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근 방송위의 정책 행정 결정들을 보면 방송위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리홈쇼핑 대주주 변경과정 △경인지역 새 방송 허가추천 보류 △공공기관 운영법 소극적 대처 △합의제 기구로 수장으로서의 부적절한 처신 등을 지적했다.


최근 이들 단체들은 조창현 위원장에게 세 차례에 걸쳐 면담을 요청했지만 “석연치 않은 이유”로 거부당한 것에 대해 “방송현업자와의 소통을 포기하고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방송위 내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위원장이 취임한 후 첫 사업이 위원장실 확장 공사였던 점에 대해 ‘황당했다’라는 반응에서부터 “상임위원들과의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다”라는 의견까지 다양한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방송위 고위관계자는 “위원장은 경인TV 허가추천과 방송통신융합 등 굵직한 사안에 대해 독단적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며 “방송위가 적어도 합의제 기구인 만큼 위원장이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언론시민단체는 3기 방송위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김환균 PD연합회장은 “3기 방송위가 출범한지 불과 3개월도 안 돼 방송의 공익성과 공공성을 무너뜨리는 방송관련 정책들을 무책임하게 쏟아내고 있다”며 “위원장 스스로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방송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이라도 갖춰야 되는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최상재 SBS노조위원장은 “방송의 공익성과 공공성을 보호하고 시청자 이익을 대변해야 할 방송위원회가 미디어 지각변동 과정에서 매체균형 발전이라는 이름으로 유료방송 업계의 입장만 대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지난해 9월말 선임된 조창현 신임 방송위원장은 한양대 행정학과 교수(1981~2001년)로 재직한 행정학계 원로로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 자문 정부혁신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2002년 5월부터 올해 8월까지 중앙인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이선민·김광선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