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청자미디어센터장 임명 놓고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위원회가 부산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센터장 임명을 지난 4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임명 방식을 둘러싼 방송위원회와 시민사회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미디액트 등 전국 9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미디어네트워크)는 지난 10일 성명을 발표하고 “부산센터 센터장 공모과정에서 방송위원회는 운영위원회 측에 무순위 3배수 후보추천을 요구해 과거 시민사회와 합의한 센터 운영과 관련한 약속을 무력화시켰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2004년 방송위원회 상임위원과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청자미디어센터추진위원회는 센터장 임명과정에서 운영위의 권한을 인정하기 위해 세부 사항을 합의했다. 당시 합의에 따르면 운영위는 공모를 통해 센터장 후보를 추천하고 방송위가 이를 추인하기로 했다. 사실상 운영위의 추천권을 인정한 것이다.

이주훈 미디액트 사무국장은 “이 같은 합의에도 불구하고 방송위원회가 이번 부산 시청자미디어센터장 임명과 관련해 3배수 무순위 추첨방식을 요구한 것은 지역 운영위에 대한 자율성 침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미디어네트워크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미디어민주주의 구현의 초석인 시청자미디어센터의 민주적 운영구조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기 위해선 이번 부산센터장 임명결정은 철회돼야 한다”며 ▲방송위원회 공식 사과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구조 정상화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방송위원회 측은 “센터장 임명과 관련해 무순위로 3배수 추천하기로 결정한 것이 운영위원회이기 때문에 방송위원회가 지역 운영위원회를 무시했다는 주장은 성립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운영위원회 안에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 안에 포함되지 않은 시민단체들과 무순위 3배수 추천에 대한 내용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은 듯하다”고 말했다.


김세옥 기자 kso@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