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영국=장정훈 통신원

BBC에서 자료그림을 구입하려면 얼마나 할까? 분당 300파운드, 대략 우리 돈으로 60만원  정도 한다. 여기에 자료를 복사하고 컨버팅 하는데 드는 부대비용을 합하면 500파운드 가까이 한다. 우리 돈 100만원이다. 물론 1분에서 1초가 넘어가도 2분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다른 방송사는? 초당 계산을 한다. 결코 더 싸지 않다. 그것도 조건이 있다.

공중파에 혹은 인터넷에 몇 회를 사용할지에 대한 규정이다. 각 방송사는 자료그림을 판매하는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 원하는 자료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주면 전담부서의 직원들은 체계적으로 구축된 아카이브를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자료를 찾아주고 주문과 동시에 원하는 포맷의 테이프에 담아 배달해 준다. 꽤 짭짤한 사업이다.

▲ 방송 화질의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알 자지라가 구축해 놓은 자료그림 공용 저장소(Common Repository).

그런데 그런 자료그림 판매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제 갓 12살 남짓 된 방송사 하나가 돌출 행동을 시작한 것. “우리 그림 맘대로 가져다 쓰세요”, “상업용으로 쓰든 비상업용으로 쓰든 상관하지 않겠습니다. 많이들 가져다 어디에든 마음대로 써주세요” 한다. 이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 저작권 강화를 위해 로비를 하고, 1분이라도 더 팔아먹기 위해 두 눈 시뻘겋게 뜨고 해적질을 감시해도 모자랄 판에 맘대로 퍼다 쓰라니. 상업용으로 써도 된다니. 그런데 사실이다. 12살짜리 치고는 만만치 않은 저력을 가지고 있는 방송사, 알 자지라가 바로 그 사고(?)의 주인공이다.

모두들 알다시피 알 자지라는 아랍 최초의 독립 뉴스채널이다. 이라크전 같은 전쟁을 통해 두각을 보인 이후 세계 정상의 채널들과 어깨를 겨루면서 성장해 현재는 런던에 알자지라 잉글리시 본부를 두고, 다큐멘터리와 스포츠채널까지 아우르고 있다. 12살이라고 얕잡아 볼  수 없는 이유다. 사고는 자못 의미심장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reative Commons)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하고 자료그림 공용 저장소(Common Repository)를 구축해 방송화질의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선언한 것.

(http://cc.aljazeera.net/에 들어가면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알 자지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저널리즘의 근간이 되는 비디오 뉴스 자료를 자유롭게 사용토록 하는 것은 세계인들이 중요한 이슈에 대해 소통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다른 방송사들도 대열에 합류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알 자지라의 뉴스그림 무료사용이 제대로 자리를 잡으면 방송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는 더 이상 일회성에 머물지 않고 확대 재생산되면서 신문처럼 일종의 ‘영상회독률’을 보이게 될지도 모른다. 방송쟁이들끼리의 영상교환이 자유로워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을 통해 보여지는 영상과는 다른 차원의, 방송을 통한 회독률이 생길수도 있다는 말이다. 긍정적인 의미에서 보면 그렇다.

그런데 알 자지라의 무료영상 제공 서비스는 어쩌면 세상의 관심을 끌기위한 마케팅 전략 일지도 모르겠다. 자본주의 세계와는 어울리지 않는, 방송 시장을 혼란케 하는 무모한 실험일지도 모르겠고. 대부분의 무가지에서 질을 찾을 수 없듯, 무료 영상에서 질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하기야 아무려면 어떨까. 공짜인데…. 자료그림이 필요한 당신, 이제부터 알자지라를 잘 뒤져 보시라!

▲ 런던=장정훈 통신원 / KBNe-UK 대표

그런데 과연 BBC, ITV도 그 짭짤한 수입을 포기하고 알 자지라의 뒤를 이을까?
“저작권 없음”, “마음대로 쓰시오”가 부메랑이 되어 알자지라도 치고, 우리 같은 소시민 방송쟁이들의 목도 치는 것은 아닐까? 12살짜리 방송국이 치고 있는 사고가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