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국정쇄신’야당·시민사회 뭉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관계법 개정 저지는 노 전 대통령 유지’…범국민대회, 특강 이어져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국정의 전면 쇄신이라는 기치 아래 민주당을 비롯한 야4당과 언론·시민단체가 하나로 뭉치는 모양새다.

전면적인 국정 쇄신의 중심에는 정부 여당이 6월 중 처리하려 하는 언론관계법 개정 저지가 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이 “언론과 검찰은 서로 ‘핑퐁게임’ 하듯 주고받으면서 전직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고, 전직 대통령을 시정잡배로 만들었다”며 분통을 터트린 것처럼 ‘포스트 조문정국’의 주요 화두 중 하나는 언론개혁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 여당의 언론관계법 개정 저지는 혹자의 말마따나 노 전 대통령의 ‘유지’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우선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의 선결조건을 6월 임시국회 개회와 연계하면서 언론관계법 처리 반대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4선의 이석현 의원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현 정권이 방송법 등 언론관계법을 강행처리 한다면 이는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면서 “우리가 노 전 대통을 지켜내지 못했지만 방송의 자유는 꼭 지켜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민주당은 오는 4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워크숍을 열고 향후의 구체적인 대응을 논의할 계획이다.

언론·시민단체 역시 언론관계법 처리 강행 등 정권의 일방통행식 국정에 브레이크를 걸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노 전 대통령을 기리는 시민추모위원회는 2일 시국모임을 진행하고 6·10 항쟁 22주년을 맞아 오는 10일 대규모 범국민대회를 열고 전면적인 국정 쇄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쇄신 요구에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나올 경우 대통령 재신임도 요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10일 범국민대회에는 언론·시민단체 외에도 민주당을 비롯한 야4당도 함께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인권실천시민연대는 이달 17일까지 ‘MB독재, 인권과 민주주의 사망을 통곡한다’는 주제 아래 서울 대한문 노 전 대통령 시민 분향소 앞에서 길거리 특강을 진행한다. 2일 ‘경찰의 공권력 남용,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진행되는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을 강연을 시작으로 매일 오후 7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특강에는 ‘인터넷 국가통제와 통신비밀보호법’(5일·장여경 진보넷 활동가), ‘권력과 자본의 언론 장악 문제’(6일·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조·중·동의 방송보도 진출을 막아야 할 100가지 이유’(17일·신학림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 등의 주제가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