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드라마의 두 축, ‘사극’과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임동기의 수다떨기] 내가 사극을 더 주목하는 이유

2010년 안방극장 드라마의 큰 흐름은 사극과 전쟁이 될 것 같습니다. 방송사마다 굵직한 대작들이 예고돼 있기 때문입니다. KBS <추노>(연출 곽정환, 극본 천성일), MBC <동이>(연출 이병훈, 극본 김이영) SBS <제중원>(연출 홍창욱, 극본 이기원)을 비롯해 <명가>(KBS) <만덕>(KBS) 등의 사극이 시청자들을 찾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극이 한 축이라면 다른 한 축은 전쟁 대작입니다. KBS와 MBC가 한국전쟁 60주년을 맞아 전쟁을 소재로 한 드라마를 선보일 예정인데 규모나 배우 캐스팅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KBS는 1970년대 방송됐던 <전우>를 2010년 버전으로 새롭게 탄생시킬 예정이고, MBC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60년 만에 이루어진 사랑과 우정을 그린 <로드 넘버원>(연출 이장수 김진민, 극본 한지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드 넘버원>은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진이 참가하는 데다, 소지섭·김하늘·최민수 등이 주연배우로 출연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KBS ‘추노’ MBC ‘동이’ SBS ‘제중원’을 주목하는 이유

하지만 저는 전쟁대작보다 사극을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해 주목하고 싶습니다. 2010년에 선보일 사극이 왕실사극·전쟁사극에서 벗어나 민초들에 주목하려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KBS <추노>는 노비와 그 노비를 쫓는 추노 그리고 양반사회를 혁파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드려는 민초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추노>의 주인공이 왕이나 귀족, 소수의 영웅들이 아니라 평범한 민초들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연출을 맡은 곽정환 PD는 이미 <한성별곡-正>을 통해 사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은 적이 있죠. 미니시리즈 최초로 레드원 카메라를 사용했다고 하는데, 영상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입니다.

▲ KBS 특별기획드라마 ‘추노(推奴)’ 장혁,오지호,이다해(위부터) ⓒKBS
구한말 조선 최초 의사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제중원>(SBS) 또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제중원>은 1800년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당시는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혼란과 함께 사회변화의 기운이 움트던 시기였습니다. 국내 최초의 근대식 의료기관인 ‘제중원’에서도 이런 사회적 배경이 그대로 반영될 수밖에 없었죠. 백정 출신 의사와 성균관 유생간의 대결구도를 설정한 것도 아마 이를 고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역관을 여성으로 그린 점도 흥미롭습니다. <하얀거탑>의 이기원 작가가 <제중원>의 극본을 맡았다는 것도 기대를 모으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방영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MBC <동이>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우선 <대장금> <이산> <허준>의 이병훈 PD가 연출을 맡았다는 자체만으로도 방송계에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숙빈 최 씨를 주인공으로 택한 것도 흥미를 끄는 부분입니다.

사실 숙종의 후궁이면서 영조의 어머니였던 숙빈 최 씨는 그동안 사극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인물입니다. 장희빈과 인현왕후라는 인물에 가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숙빈 최 씨는 천민 출신의 후궁으로 나중에 임금의 자식을 셋이나 낳은 ‘연구대상’의 인물입니다. 천민의 자식이 나중에 임금이 된다는 것도 놀랍지만, 그 임금이 조선에서 가장 훌륭한 임금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은 영조라는 점도 흥미를 더합니다. 이병훈 PD가 숙빈 최 씨를 어떤 모습으로 그려낼 지 주목됩니다.

기대와 우려 교차되는 대작 전쟁드라마  

사극과 함께 2010년에 선보일 전쟁 드라마는 기대도 되지만 한편으론 우려도 됩니다. KBS <전우>는 회당 3억 원의 제작비가 드는 대작이고, MBC <로드 넘버원> 또한 회당 5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전쟁 드라마 자체가 일단 스케일이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가 가기도 하지만, 바로 그 점이 우려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KBS 드라마 <전우> ⓒKBS
사실 전쟁드라마의 경우 군 당국의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전우>나 <로드 넘버원>과 같은 대작들은 군 당국의 도움 없이 제작 자체가 불가능할 지도 모릅니다. 군 당국의 협조가 의미하는 게 뭘까요. 그건 협조의 대가로 드라마 제작에 일정한 ‘간섭’을 감수해야 한다는 걸 말합니다. MB정권 하의 군 당국이 점점 ‘보수색깔’을 더해 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우려할 만한 일이지요.

물론 드라마 방영 전이라 단정하기는 이릅니다. 하지만 영화판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저의 우려가 단순한 기우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영화계는 전쟁물 제작움직임이 한창입니다. 연평해전을 다룬 <아름다운 우리>(가제, 곽경택 감독)와 <연평해전>(백운학 감독)이 대표적이고,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 이야기를 다룬 <포화 속으로>(이재한 감독), 고 신상옥 감독의 영화를 리메이크 한 <빨간마후라2>도 준비 중입니다. 이외에도 몇 편의 전쟁영화가 관객을 만날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군 당국의 협조 없이는 제작이 어려운 영화들입니다. <연평해전>의 경우 제작발표회 때 조갑제 씨가 나와 연설까지 했다고 하는데, 이쯤 되면 고경태 <씨네21> 편집장의 말대로 “그냥 제작발표회가 아니라 ‘제작발표회 및 호국결의대회’”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우파 시민단체인 방송개혁시민연대의 후원을 받고 있는 점 역시 <연평해전>에 대한 우려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2010년 안방극장에서 방송될 전쟁 드라마들은 어떨까요. 일단 물음표로 남겨두기로 하지요. 하지만 KBS에서 방송될 <전우>가 1970년대 대표적인 반공 드라마였다는 사실이 눈에 들어옵니다. “휴머니즘을 살리는 쪽으로 제작해서 KBS 브랜드 드라마로 키워 시즌제 형식으로 매년 새로 선보일 계획”이라는 게 KBS의 설명인데, 솔직히 기대 반 우려 반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2010년에 선보일 드라마 중에서 전쟁대작보다 사극을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저의 이런 기대를 전쟁 드라마 제작진이 빗나가게 했으면 하는 바람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능할까요? 역시 물음표로 남겨 둡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